엄마의 갑작스러운 투병… 남겨진 5남매 ‘돌봄작전’ 온동네가 나섰다

By 연유선

갑자기 병에 걸려 입원한 엄마로 인해 생활이 어려워진 5남매를 위해 동네 주민들이 발 벗고 도움에 나섰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광주 광산구에 사는 한 가족에게 불행이 닥쳤다.

지난 10월 초 두통을 호소하던 엄마 A씨(40)가 병원을 찾았다가 뇌종양 4기와 뇌경색 진단을 받았다. 수술 이후 A씨는 전남 화순의 대학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A씨 간병을 위해 아빠 B씨(48)는 다니는 회사를 휴직해야 했다.

고등학생과 중학생, 초등학생 2명, 18개월 막내까지 5남매는 두 달째 부모의 보살핌 없는 일상을 보내고 있다.

광주 광산구

이같은 소식을 접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 등 마을 주민은 가족을 돕기로 결정했다. 아침, 저녁으로 이 가정을 찾아 아이들 안부와 끼니를 챙기고 있다.

다른 이웃들은 아이들의 엄마가 퇴원해 집으로 돌아오면 휠체어가 오르내리도록 연립주택 통로 경사로 설치에 나섰다. 1500만원인 경사로 설치비용은 구청이 공공주택 지원사업으로 1000만원을 지원하고 나머지는 주민들이 부담하기로 했다.

주민들과 구청은 학교와 연계해 5남매에 긴급돌봄과 아동급식 등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아빠 B씨가 간병인을 고용하고 빨리 돌아올 수 있도록 간병비 350만원도 주민들의 도움으로 마련했다. 덕분에 B씨는 다음 달 3일 집으로 돌아올 수 있게 됐다.

우산동과 하남 로터리클럽은 도배, 장판 교체, 화장실 수리 등 집안 환경을 개선하고 아이들 공부방을 꾸몄다. 몸이 불편할 A씨를 위해 화장실과 안방도 모두 손봤다.

광주 광산구

동 행정복지센터도 돌봄서비스 제공에 모든 자원을 동원했다.

광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투게더광산 나눔문화재단, 광주사회서비스원 등과 협력해 맞춤형 급여, 생필품·반찬, 긴급 아이 돌봄, 아동 급식 등을 지원했다.

B씨는 27일 “막막했던 현실에서 힘이 돼준 주민과 모든 분께 어떻게 마음을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감사하고 또 감사하다. 아내가 빨리 낫도록 돕는 한편 아이들이 바르게 자라 세상에 보탬이 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산구 관계자는 “한 가정을 살리기 위해 마을이 움직였다”며 “평안과 안정을 되찾을 때까지 지역공동체와 함께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