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한국 맞나요?” 혼란스러운 롯데리아 근황

By 이서현

“엄마가 이제 끝났다고 울었어요. 키오스크 싫어ㅠㅠ”

햄버거가 먹고 싶어 패스트푸드점을 찾았다가 무인주문기 사용법을 몰라 20분 동안 헤매다가 결국 포기한 후 눈물을 쏟은 고령의 여성.

엄마의 이야기를 듣고 속상했던 딸이 SNS에 올린 이 사연은 지난해 큰 관심을 불렀다.

키오스크 이용에 미숙한 고령층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롯데리아가 영어 투성이 안내문을 붙인 무인 매장을 열어 누리꾼들이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미치고야 만 롯데리아’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공유됐다.

한 트위터 이용자가 올린 것으로 ‘뭐야, 나 롯데리아 이용하는 법 몰라’라는 글과 함께 롯데리아 매장 내부 사진이 첨부됐다.

해당 매장은 지난해 11월 홍대에 문을 연 롯데리아 점포다.

직원 5명이 모두 주방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고객 응대 직원이 전혀 없다.

고객은 키오스크로 메뉴를 주문한 후, 영수증에 있는 바코드를 인식시킨 후 픽업 박스를 두드려 메뉴를 전달받아야 한다.

온라인 커뮤니티

주문 절차도 생소한데 더 큰 문제는 매장 내 안내문구조차 한글을 찾아볼 수 없다는 것.

카운터, 음료수, 픽업 전달받는 곳까지 모두가 영어로 적혀있었다.

온라인 커뮤니티

누리꾼들은 “외국인 줄 알았다” “어르신들 롯데리아 많이 가시던데” “어르신이 웬 말, 나도 안감” “미국 진출한 줄” “한국이면 한글을 써야지” “셀프 오더 타임까지 영어네” “한글로 적는 게 더 힙한데” “심지어 문법도 안 맞아” 등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커뮤니티

한 누리꾼은 “딱히 롯데리아만 그런 것도 아니다”라며 영어로 안내 중인 다른 가게의 사진을 공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