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지하차도 ‘숨은 영웅’ 있었다… 지붕 위로 시민 3명 끌어올린 화물차 기사

By 연유선

오송 궁평지하차도 침수 당시 화물차 운전기사가 시민 3명을 화물차 지붕 위로 끌어올려 목숨을 구한 사실이 전해졌다.

17일 CJB에 따르면 지난 15일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지하차도 침수 당시 14톤 화물차를 몰고 궁평2지하차도를 통해 출근하고 있던 운전기사 유병조(44)씨가 다른 시민 3명의 목숨을 구했다.

SBS뉴스 캡처

보도에 따르면 유씨는 밀려오는 거센 물살을 헤쳐 지하차도를 빠져나가려던 순간 앞서 달리던 버스의 시동이 꺼진 것을 보고 뒤에서 추돌해 함께 나가려 했다. 유씨는 “같이 탈출해 보려고 (버스를) 뒤에서 박았는데 안 밀리더라. 제 차는 그 상태에서 시동이 꺼져버렸다”라고 말했다.

물이 점점 차오르자 유씨는 창문을 깨고 지붕으로 올라갔다. 그 순간 버스에서 휩쓸려 나온 20대 여성이 화물차 사이드미러를 간신히 붙잡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유씨는 “옆에 아가씨가 매달려 있더라. 손을 잡고 아가씨를 화물차 위로 끌어 올렸다”라고 말했다.

여성을 끌어올린 뒤 그는 차량 뒤쪽으로 떠 있는 남성을 발견했다. 유씨는 “남자분 두 분은 떠서 계속 살려달라고 얘기하더라. 물 밖으로 얼굴만 딱 나와 있더라”라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지하차도에서 구조된 9명 중에는 유씨와 유씨가 구한 3명이 포함됐다. 이들은 모두 난간에서 필사적으로 버텼다.

SBS뉴스 캡처
SBS뉴스 캡처

가까스로 목숨을 건진 20대 여성의 부모는 유씨를 만나 “(딸이) 저는 힘이 없으니까 이 손 놓으시라고 (했는데) 끝까지 잡으셔서 그 높은 곳까지 (올려줬다) 자신도 힘들었을 텐데 포기하지 않고 구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 15일 오전 8시45분쯤 오송 궁평2지하차도에서 청주 미호강 제방이 터지면서 범람한 강물이 지하차도에 가득 찼다. 이 사고로 14명이 사망하고 10명이 부상을 당했으며 침수차는 17대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