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선천성 기형아 등 수술·치료하는 소아외과 전문의 응시자 ‘0명’

By 김우성

고난도 중증 수술을 담당하는 외과 의사를 기피하는 현상이 날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다.

2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달 외과 세부 분과 전문의 시험 응시인원을 집계한 결과, 소아외과 전문의 응시자가 한 명도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대한외과학회는 간담췌·내분비·대장항문·소아·위장관·유방질환·혈관질환 등 총 7개 세부전공에서 외과 분과 전문의 시험을 진행했다.

이는 외과 전문의 중에서 해당 세부전공을 추가 수련한 전임의(펠로)들을 대상으로 분과 전문의 자격을 주는 시험이다.

자료 사진 / 연합뉴스

올해 시험에 응시한 외과 전문의는 총 60명이었다.

유방외과 20명으로 가장 많았고, 간담췌외과 16명, 대장항문외과 10명, 내분비외과 6명 순이었다.

위암 수술을 전담하는 위장관 외과 전문의 응시자는 지난해 11명에서 올해 5명으로 줄었다.

초응급 질환 중 하나인 복부 대동맥류 파열을 수술하는 혈관외과 전문의 응시자는 지난해 9명이었지만, 올해에는 3명에 불과했다.

외과 의사 부족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고난도 중증 수술을 담당하는 세부 분과 전문의는 더더욱 줄어들고 있는 것.

심지어 소아외과 전문의는 올해 응시자조차 없었다. 소아외과 분과 전문의 제도가 시행된 이후 지원자가 없었던 건 올해가 처음이라고 한다.

자료 사진 / 연합뉴스

이에 외과학회는 향후 소아 환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미 지방에서는 소아외과 전문의를 한 명도 배치하지 못한 병원이 적지 않다.

외과학회에서는 무조건적인 사명감만으로 어려운 외과 의사의 길을 강요할 수는 없다며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일부 외과 수술에 대한 의료수가가 쌍꺼풀 수술보다 낮은 현 제도를 개선하고, 의료 분쟁에 대한 부담감을 덜기 위해 어느 법적 면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