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혁, 다이아몬드리그 파이널 우승 후 금의환향… “아시안게임 금메달 따겠다”

By 연유선

한국 최초로 세계육상연맹 다이아몬드리그 파이널 우승을 차지한 우상혁(27·용인시청)이 지난 19일 금의환향했다.

꽃목걸이를 목에 건 우상혁은 다이아몬드 모양의 트로피를 들어 보였다.

우상혁은 “트로피가 생각보다 엄청 무겁다. 7~8㎏는 되는 것 같다”면서 활짝 웃었다.

연합뉴스

우상혁은 지난 17일(한국시간) 미국 오리건주 유진 헤이워드 필드에서 열린 2023 세계육상연맹 다이아몬드리그 파이널 남자 높이뛰기 경기에서 2m35를 넘어 우승을 차지했다. 우상혁은 한국 선수로는 처음으로 다이아몬드리그 파이널에 진출했다.

우상혁은 “다이아몬드리그는 어렸을 때부터 늘 새벽에 유튜브를 보면서 항상 꿈꿔왔던 대회다. ‘저게 가능할까’라는 상상도 했다”라며 “단지 뛰어보고 싶은 대회였고, 우승은 상상도 못 했는데, 어릴 적 꿈을 하나 더 이룬 것 같다”라고 감격했다.

우상혁은 “1차 때부터 과감하게 들어갔는데 느낌이 좋았고, 3차 때도 뛰자마자 넘게 됐다”라며 “(다른 선수들이 실패해) 우승을 확정했고, 아시안게임에서 최고 기록을 도전할 생각으로 김도균 국가대표 코치님과 상의해 더 높은 기록에 도전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우상혁은 이번 대회 우승과 동시에 2024 파리 올림픽 기준 기록을 통과해 올림픽 출전도 사실상 확정했다.

다이아몬드리그 파이널 우승이 자신의 버킷리스트 중 하나였다는 우상혁은 “지난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는 은메달을 땄으니, 이제는 금메달을 따고 싶고 올림픽 메달도 목에 걸고 싶다”고 목표를 밝혔다.

이어 “운동 선수의 최종 목표는 그랜드 슬램인데, 모든 시합에 나가서 최초 타이틀을 갖고, 메달도 따고 싶다”라고 의지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