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우 흉내’ 비판받자 “구독 취소&차단하세요”… 유튜버 뭇매

By 연유선

인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패러디한 영상을 올려 비판받은 유튜버의 해명이 ‘뭇매’를 맞고 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우와소’에 ‘이상한 와이프 우와소’라는 제목의 쇼츠 영상이 게재됐다.

‘이상한 와이프 우와소’ 쇼츠영상 캡처

이 영상엔 드라마 속 주인공 우영우의 말투와 대사를 따라 해 남편에게 밥상을 차려주고 먹으라고 권하는 모습이 담겼다.

극 중 우영우의 대사 ‘법은 마음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라는 대사를 ‘밥은 마음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라는 식으로 바꿔 썼다.

패러디 대상이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캐릭터라는 점 때문에 누리꾼들의 부정적인 반응이 쏟아졌다.

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한 누리꾼은 “단지 조회수 올리겠다고 이런 영상을 만들어 올린 거라면, 마음이 참 나쁘시다”라고 비판했다.

유튜버 우와소 해명글 댓글 캡처

또 “차별의 대상이 하나의 역할로 드라마에 등장하는것과 그걸 보고 따라하는건 다른 것”이라고 꼬집었다.

다른 누리꾼은 “자폐아를 데리고 사는 가족에게 이 영상을 보여주면 과연 귀엽고 사랑스럽게 표현됐다고 웃을까?”라고 꼬집었다.

유튜버 우와소 해명글 댓글 캡처

해당 유튜버는 이런 비판을 반박하며 해명하는 취지의 입장문을 올렸다.

이 유튜버는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르니 불편할 수 있다”면서도 “‘우와소 채널은 저의 가치관으로 이끌어가는 채널이니 저와 코드가 맞는 분들이 재밌게 보실 수 있게 이끌어가고 싶은 채널”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본인과 맞지 않다고 생각이 들면 구독을 취소하거나 차단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결코 장애에 대한 비하의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유튜버 우와소 해명글

하지만 이어 “‘생각 좀 하고 살아라’ 등 인신공격을 하며 인간 이하의 격을 보여주는 분들에게 드리고자 하는 말씀은”이라며 “아XX에서 나는 X내를 손가락으로 표현하느라 수고하셨다”고 조롱했다.

유튜버 우와소 해명글

이같은 입장문이 올라오자 네티즌들은 다시 한번 분노를 표했다.

누리꾼들은 “자신이 가해자가 될 수 있음을 인지하지 못하고 시혜적인 태도를 계속 유지하시는 게 오만이라고 생각된다”며 “영상 내리시고 두 분이야말로 고립된 생각에서 벗어나시길 바란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