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비행사가 실수로 ‘가방’ 놓쳤더니… 지구서 관측된 흰 물체

By 연유선

미 항공우주국(NASA·나사)의 우주 비행사가 국제우주정거장(ISS)을 정비하던 중 실수로 도구 가방을 잃어버렸다. 지구 궤도를 돌기 시작한 이 가방은 밝은 흰색을 띠고 있어 지구에서 쌍안경으로 볼 수 있다.

11일(현지시간) 미국 스페이스 닷컴에 따르면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우주비행사 재스민 모그벨리와 로랄 오하라가 ISS에서 장비를 정비하던 중 실수로 도구가 든 가방을 잃어버렸다고 지난 7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현재 이 가방은 ISS보다 약 2~4분 앞서서 지구 궤도를 돌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가방의 겉보기등급(별의 밝기를 측정하는 단위)은 약 6등급으로 천왕성보다 약간 어둡다. 맨눈으로는 볼 수 없지만, 쌍안경으로는 관측할 수 있다. 나사의 분석 결과, 가방이 다른 인공위성과 충돌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미국 하버드 천체물리학 센터의 천문학자 조나단 맥도웰은 X(옛 트위터)를 통해 “이 가방은 지구 궤도에 있는 인공 물체에 대한 미국 우주군의 분류 시스템에서 ‘58229/1998-067WC’로 공식 지정됐다”라고 설명했다.

이 가방을 앞으로 계속 관측할 수는 없다. 스페이스닷컴에 따르면 가방은 지구 대기권으로 빠르게 떨어지고 있으며, 지구 상공 약 113㎞의 고도에 도달하면 가방이 대기와의 마찰로 인해 불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우주에서 정비 중 물건을 놓치는 사고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나사의 우주비행사였던 피어스 셀러스는 2006년 우주왕복선 디스커버리호를 수리하던 중 사용하던 주방용 주걱을 잃어버렸다. 그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주걱이었다”라고 잃어버린 주걱에 대해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