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입니다”… 윤 대통령, 장애인 유튜브 채널에 직접 ‘깜짝 댓글’ 남겨

By 연유선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9일 밤 장애인 유튜버가 운영하는 채널에 직접 댓글을 달았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유튜브 채널에 직접 댓글을 단 것은 정부 출범 이래 처음이라고 한다.

윤 대통령은 장애인의 날인 20일이 되기 몇 시간 전 장애인 인식개선 유튜브 채널 ‘위라클WERACLE’ 채널에 올라온 한 영상에 댓글을 남겼다. 발달장애인 송한준 씨와 그의 가족을 소개하는 ‘아들과 단 한번도 떨어져서 지낼 수가 없었던 부모님의 이야기’ 동영상이다. 위라클은 구독자가 50만명이 넘는 장애인 인식개선 유튜브 채널이다.

위라클 캡처

윤 대통령은 ‘윤석열 입니다’라고 밝히며 “송한준 군의 부모님이 말씀해 주신 ‘너그러운 마음으로 품어주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장애를 가진 분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돌봄서비스를 대폭 보강하겠다”라고 썼다.

해당 댓글에는 자신을 송 씨의 아버지라고 밝힌 누리꾼이 “윤 대통령님의 관심에 감사드린다. 발달장애인을 좀 더 이해해주는 세상을 기대해본다”라고 썼다.

다른 누리꾼들도 “이 말 꼭 지켜주세요. 전국에 발달장애인 부모와 가족들은 매일 뼈를 깎고 피 말리며 삽니다”라며 돌봄서비스 도입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이 댓글에서 강조한 돌봄서비스는 현재 보건복지부가 추진 중인 ‘발달장애인 긴급돌봄 시범사업’,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도입’으로 추정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장애인의 날을 맞아 페이스북에 “모든 사람이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 이것이 윤석열 정부가 추구하는 자유의 철학”이라고 글을 남기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