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취임 후 최소 2달 ‘청와대 벙커’만 사용한다

By 이서현

집무실 용산 이전을 추진 중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후 당분간 청와대 지하 벙커를 쓸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과 시간에는 현재 머무는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을 당선자 집무실 사용하면서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지하벙커)를 오가며 위기상황에 대처하기로 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22일 오전 기자브리핑에서 “(당선자가 통의동 집무실까지) 서초동에서 오실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이 청와대에서는 절대 묵을 수 없으니 용산으로 집무실이 이전될 때까지 서초동 집에서 통의동 집무실까지 출퇴근하겠다는 것이다.

단, 비상상황이 생기면 국방부까지 가려면 너무 멀기 때문에 청와대 위기관리센터를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윤 당선인은 집무실 이전 완료 전까지 최소 2개월 이상 서초동, 통의동, 청와대 세 곳을 나눠 쓰게 된다.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인수위원회 앞 풍경 | 연합뉴스

정권 이양기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안보위기와 재난 등 유사시에 신속한 대처가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윤 당선인이 현재 사용 중인 금융감독원 연수원은 방탄유리나 도청방지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다 보니 보안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경호·보안 수준을 높이지 않으면 중요 기밀이 새어나가거나 대통령의 안위가 위협받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에 위치한 한 식당에서 점심 식사를 마친 후 안철수 인수위원장과 함께 산책 중인 윤석열 당선인 | 연합뉴스

대통령이 서울 시내에서 12㎞ 거리를 매일 출퇴근하는 것도 경호와 안전, 시민 불편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더 큰 문제는 퇴근 이후 재난 상황 발생 시 아무리 교통통제를 한다고 해도 청와대 관저에서 지하 벙커로 이동할 때(1분 안팎) 보다 대응이 지체될 수밖에 없다.

교통문제 등과 관련해 김 대변인은 “국민들이 불편하다는 느낌을 가지지 않도록 한 분 한 분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지난 21일 윤 당선인이 추진 중인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계획에 대해 ‘안보 공백’을 이유로 반대 의견을 냈다.

이에 윤 당선인 측은 취임일인 5월 10일 0시부터 지하 벙커를 제외한 청와대 시설을 모두 개방하고 통의동 집무실에 머물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