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후보 빼고 다 바꾼다” 국민의힘 전원 당직 사퇴

By 이서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지도부가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윤석열 대선 후보의 지지율 하락 등 위기에 처한 당을 환골탈태하겠다는 취지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3일 “국민의힘 중앙선대위는 쇄신을 위해 총괄선대위원장, 상임선대위원장, 공동선대위원장, 총괄본부장을 비롯해 새시대준비위원장까지 모두가 후보에게 일괄해 사의를 표명했음을 공지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 연합뉴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이날 오전 9시께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선대위 개편’을 선언한 지 약 8시간 만이다.

김종인 위원장을 비롯해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 김한길 새시대준비위원장과 권성동·원희룡·주호영 등 6개 총괄본부장도 모두 사퇴키로 했다.

김기현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등 원내 지도부도 선대위 내홍을 책임지고 이날 오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사퇴 의사를 밝혔다.

소속 의원 전원도 맡은 당직을 모두 내려놓기로 했다.

연합뉴스

이후 선대위 개편은 윤석열 후보가 주도할 전망이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후보 빼고는 다 바꾼다는 방침으로 후보가 전권을 가지고 선대위 개편하고 이끌어갈 수 있도록 의견 모았다”며 “후보가 중심적으로 전권을 행사해 다시 구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지예 시대준비위원회 수석부위원장의 사퇴소식을 접하고 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 연합뉴스

원내 지도부가 총사퇴하면서 이준석 대표를 향한 사퇴 압박도 거세질 전망이다.

특히 선대위 내홍에 이어 성 상납 의혹 논란에 휘말린 만큼 이 대표가 직을 내려놔야 한다는 목소리가 노골적으로 흘러나왔다.

다만 이 대표는 사퇴 의사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김종인 위원장은 윤 후보에게 ‘비서실장 노릇을 할 테니 후보도 선대위가 해준 대로만 연기를 좀 해달라’고 부탁했다.

윤 후보의 발언 논란 등으로 지지율이 급락하자, 김 위원장이 더 강하게 개입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말이 화제가 되자 김 위원장은 “윤 후보가 정치를 한 지 얼마 안 된 분이라 미숙한 부분이 있어서 가급적 실수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야기한 것”이라며 “(말실수 등을) 바로잡으려면 다른 방법이 없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