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6촌 친척 대통령실 근무…또 다시 ‘비선 논란’

By 이서현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나토 정상회의 참석 당시 민간인을 동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이런 가운데 대통령 부속실에 윤 대통령과 6촌 지간인 최 모씨가 일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KBS 뉴스
KBS 뉴스

KBS ‘뉴스9’는 6일 오후 최씨가 “윤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히며, 친족 관계이긴 하지만 촌수와 관계없이 윤 대통령의 친동생과 같은 사이로, 캠프 시절에도 윤 대통령 자택을 스스럼없이 드나들었다”라고 보도했다.

최씨는 윤 대통령과 6촌 지간으로 대선 당시 윤 대통령의 캠프에서 회계팀장을 맡았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도 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취임 후에는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하며 김건희 여사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KBS 뉴스

대통령실은 “대선 경선 캠프 구성 때부터 여러 업무를 수행해 업무 연속성 측면에서 대통령실에 임용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 친척 채용은 위법이 아니지만 공정에 반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연합뉴스

앞서, 윤 대통령 부부의 나토 순방 일정에 민간인 신분의 여성 신 모 씨가 동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기도 했다.

신씨는 지난달 초 대통령실 직원들과 함께 사전 답사단으로 스페인을 방문했고, 윤 대통령보다 5일 먼저 선발대로 현지에 도착했다.

순방 당시 대통령 부부와 같은 호텔에 머물며 귀국할 땐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왔다.

연합뉴스

신씨는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부인으로, 두 사람을 맺어준 것이 윤 대통령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신씨와 신씨의 어머니는 지난해 윤 대통령 경선 후보 시절 총 2000만 원을 후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논란이 일자 대통령실은 신씨에게 항공편과 숙소를 지원했지만, ‘기타수행원’ 신분으로 별도 보수도 받지 않았기 때문에 특혜나 이해충돌 여지가 전혀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빗대며 국정조사를 벌여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