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측 “박근혜만 사면, 정치보복 재확인 참담하다”

By 이서현

대선을 75일 앞두고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특별사면 대상자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포함됐다.

이와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청와대 비서실 참모들은 “참담하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24일 이 전 대통령 비서실과 참모들은 입장을 내면서 “이번 사면이 그 시기와 내용 모두 국민화합 차원이 아니라 정략적인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두 분 전임 대통령을 임기 내내 구속해 두었다가 대선을 목전에 두고 그중 한 분만 사면했다”며 “사면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겠다는 의도를 드러낸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또 “국민 정서상 도저히 동의할 수 없는 인사들을 사면하는 데 대한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전임 대통령의 사면을 활용했다는 의심을 떨칠 수 없다”라며 “이명박 대통령을 사면에서 제외시킨 것은 대통령에 대한 부당한 사법처리가 정치보복이었음을 다시 확인하게 하는 처사”라고도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통령께서는 평소에 이 정권에서 사면받는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씀하셨다”라며 “그럼에도 우리는 고령의 대통령께서 코로나까지 겹친 엄동설한의 옥고를 잘 견뎌내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국정농단 사건으로 징역 22년 형을 받고 수감 중인 박 전 대통령에 대해 특별 사면하기로 했다.

박 전 대통령은 2039년 만기 출소할 예정이었지만 이번 사면으로 약 4년 8개월 만인 오는 31일 0시 풀려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번 사면 결정에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은 빠지고 박 전 대통령만 사면한 것은 정치적 고려 없이 건강상태만을 고려한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