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주마등처럼 지나간다” 죽기 직전 환자의 뇌에서 관찰된 ‘마지막 회상’

By 김우성

“인생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간다”

죽음의 문턱에 다가서면 지난 삶의 중요한 순간들이 눈앞을 스쳐 지나간다고들 말한다. 사실일까?

지난 23일(현지 시간) 인디펜던트 등에 따르면 미국 루이빌대 연구진은 “사망한 87세 환자의 뇌 활동 기록을 살펴봤더니 죽음 전후로 기억을 회상하는 뇌파 패턴이 확인됐다”고 국제학술지 ‘노화신경과학 최신연구’에 밝혔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연합뉴스

한 87세 남성이 낙상으로 인한 뇌출혈로 병원 응급실에 입원했다.

의료진은 환자의 간질 발작을 감지하고 치료를 위해 뇌파 검사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환자가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이렇게 우연히 죽어가는 사람의 뇌 활동이 기록된 것이다.

연구진은 이 기록을 분석했다. 특히 심장 박동이 멈춘 전후 30초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조사했다.

분석 결과, 마지막 순간에 감마 뇌파를 비롯해 알파, 베타, 델타 등 다양한 유형으로 뇌파가 변하는 것이 확인됐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연합뉴스

연구진은 환자의 패턴이 사람이 집중하거나, 꿈을 꾸거나, 기억을 떠올리는 등 인지능력이 높은 작업을 수행할 때 보이는 패턴과 유사했다고 설명했다.

여러 뇌파의 상호 작용은 뇌로 흐르는 혈액이 멈춘 뒤에도 잠시 유지됐다. 숨이 멎은 뒤에도 뇌에서는 어떤 작업이 수행됐다는 의미다.

루이빌대 신경외과의사 아즈말 젬마 박사는 “죽음에 가까워졌을 때 삶의 중요한 기억을 회상하는 것일 수 있다”고 추측했다.

그는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정말로 기억을 회상하는 것이라면 뇌는 나쁜 것보다는 좋은 것을 상기시켜주고 싶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간이 아닌 동물 실험에서도 비슷한 일이 관찰된 바 있다. 지난 2013년 쥐를 대상으로 한 미국의 연구에서도 쥐의 심장이 멎은 지 30초가 지날 때까지 감마 뇌파가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