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좀 자자” 밤낮없는 확성기 집회 열리는 文사저 근처 주민들의 호소

By 이서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이 밤낮없이 울리는 확성기 소음에 몸살을 앓고 있다.

주민들은 불편을 호소하며 진정서와 탄원서를 경찰에 제출했고, 문 전 대통령 사저에는 가림막이 설치됐다.

12일 경남경찰청에 따르면 한 보수단체가 문 전 대통령 사저와 약 100m 떨어진 도로에서 확성기를 동원해 문 전 대통령을 비방하는 시위를 진행했다.

SBS 뉴스

이들은 박정희 전 대통령이 낭독하는 국민교육헌장을 낭독하는 방송을 새벽 1시부터 오전까지 반복하고, 노래를 틀었다.

동이 트자 확성기 시위로 전환했고, 문 전 대통령을 비난하는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날 양산시와 경찰에는 야간 소음 민원 40건 이상이 신고됐다.

SBS 뉴스

소음에 시달린 주민들이 경찰을 찾아갔지만, 법적으로 제지할 방법이 없다는 말만 들었다.

이 단체가 집시법 시행령 14조에 규정된 소음 기준을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단체 회원들은 7분가량 85∼90dB로 소리를 올리다 이후 25분 동안 소음을 낮추는 방식으로 법 규정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위반은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오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에 설치된 가림막(파란선) | 연합뉴스

시위의 영향 때문인지 이날 사저 담장에는 높이 1.5m, 길이 7m가량의 임시 가림막이 설치된 모습이 포착됐다.

문 전 대통령은 퇴임 전부터 임기 후에는 잊힌 삶을 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전국의 지지자들은 문 전 대통령의 불편을 지적하며 경찰에 “평산마을의 확성기 집회를 중단시켜 달라”며 요청하고 있다.

한편, 임시 가림막은 하루 만에 철거됐다. 사저 관계자는 “문 전 대통령의 자연스러운 모습 등을 숨길 이유가 없어 치우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평산마을 주민 민원이 잇따르면서, 경찰이 야간에는 확성기·스피커 사용을 자제해달라고 설득한 끝에 해당 단체는 이날 밤 1030분쯤 집회를 일단 중단했다.

다만 단체는 문 전 대통령 사저 앞 도로에서 다음 달 초까지 집회를 계속하겠다고 신고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