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 앞에서 술판 벌이고 쓰레기 투기” 진상 관광객에 열받은 스님들이 내린 결단

By 이현주

“절이 눈앞에 뻔히 있는데, 고기 굽고 술까지 마시니 참을 수 있겠습니까?”

경기 포천시 백운계곡 내 전통 사찰 흥룡사가 계곡 등산로를 일시 폐쇄했다.

일부 관광객이 사찰 계곡까지 올라와 술판을 벌이고, 쓰레기를 버리자 내린 조치다.

기사 내용과 관련 없는 사진 | 연합뉴스

17일 한국일보 단독 보도에 따르면 흥룡사는 지난 8일 출입 통제 시설을 설치해 백운계곡과 이어지는 사찰 소유 등산로 2km가량을 폐쇄했다.

흥룡사 측이 출입 통제 시설을 설치한 길은 백운산의 주요 등산로 중 하나다.

흥룡사는 오는 10월까지 이 등산로를 폐쇄한다는 방침이다.

신라시대 도선국사가 창건한 흥룡사가 등산로를 막은 건 1957년 사찰 재창건 이후 처음이다.

포천 흥룡사 인근에 버려진 쓰레기 | 흑룡사 제공

흥룡사 측은 등산로 폐쇄 이유에 대해 “차까지 끌고 올라와 절 앞에서 취사와 음주를 하는 것도 모자라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고 간다”라고 설명했다.

한 스님은 “주말이면 수십 명이 사찰 소유 계곡에 몰려와 고기를 굽고 술판까지 벌인다”라며 “더 이상 숲과 계곡이 망가지는 걸 두고 볼 수 없다”라고 토로했다.

술에 취한 관광객들이 낯 뜨거운 모습을 연출하는 모습도 종종 포착된다는 게 흥룡사 측 얘기다.

계곡 주위로 피서객이 버리고 간 쓰레기 | 연합뉴스

흥룡사 측은 “포천시는 해당 상황에 대해 전혀 관리를 해주지 않고 있다”라고 분노하기도 했다.

지난해부터 여러 차례 시에 문제점을 호소하고 관리를 요청했지만 개선되지 않았다는 것.

그러면서 “향후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매년 5~10월 등산로를 폐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천시 측은 “취사 등 불법행위에 대해 시 차원의 계도 활동을 벌여왔으나 부족한 점이 있는 것 같다”면서 “사안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