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정·돌려차기男 있는 부산구치소… 냉난방 안돼 이전 추진

By 연유선

과외 앱으로 만난 또래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유기한 정유정(23)과 부산 서면 돌려차기 강간 살인미수 사건의 피의자가 수감된 부산구치소가 시설의 심한 노후화를 이유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23일 부산교정시설 입지선정위원회는 최근 부산교정시설에 방문한 결과를 공개했다. 부산 사상구 주례동에 위치한 부산구치소는 1973년 신축돼 노후화가 심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교정시설 입지선정위원회

현장 점검 결과 부산구치소는 건물 벽과 천장 등 단열층이 없어 추위와 더위에 취약하고, 보일러 설치가 어려워 온수 공급이 되지 않고 있다고 한다. 또 취침 시 여유공간이 전혀 없을 정도로 수용자의 과밀도가 높은 것으로 점검됐다.

1947년 문을 연 부산교도소의 경우 일부 건물들은 정확한 연도마저 파악되지 않을 정도로 노후화돼 공무원들이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부산구치소와 부산교도소는 이런 열악한 환경을 이유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이전 예정지는 부산시 강서구 대저동과 사상구 주례동이다. 입지선정위원회는 추후 시민여론조사 등 각종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이전 최종 후보지를 결정할 예정이다.

부산구치소에 수감된 정유정은 특별관리 대상자로서 여성수용소 건물에서 독거 생활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독거실에 수용되면 취침이나 식사 등 일상생활에서 다른 수용자와 접촉하지 않는다. 다만 자유시간과 운동시간 등은 일반 수용자와 똑같이 준다.

앞서 부산구치소의 ‘수용자 식단표’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알려지면서 ‘호화 식단’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식단표에 따르면 식사 메뉴는 쇠고기떡국, 짜장, 만두튀김, 소시지볶음, 닭고기찌개 등이다.

특히 정유정은 사이코패스 지수가 높아 특별관리 대상자로 지정돼 독거실에서 생활하며 혼자 취침과 식사를 하는 것으로 알려져 누리꾼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