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산간에 서식하며 ‘최상위 포식자’로 군림한 들개 2천여마리

By 김우성

제주 중산간 들녘에 최대 2천 마리 넘는 들개가 서식하며, 최상위 포식자로 군림해 지속적인 피해를 주고 있다.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야생동물구조센터)은 지난 4월부터 이달 15일까지 ‘중산간 지역 야생화된 들개 서식 실태조사 및 관리방안’ 용역을 실시했다.

그 결과 1천626∼2천168마리의 들개가 서식하는 것으로 추정됐다고 28일 밝혔다.

들개 포획 자료 사진 / 연합뉴스

야생동물구조센터는 산림지와 초지가 접한 해발 300~600m 중산간 지역에서 포획된 유기견 개체 수와 지역 환경변수를 고려해 들개 개체 수를 추정했다.

들개가 보통 3~4마리 군집생활을 한다는 점에 비추어 앞으로 개체 수가 더 증가할 것으로 야생동물구조센터는 예상했다.

들개는 현재 ‘최상위 포식자’로서 소, 닭 등 가축과 노루 등 야생동물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람에게도 위협이 되고 있다. 다수의 도민이 들개에 대한 인식 또는 대면 경험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야생동물구조센터는 들개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동물등록제, 유기 동물 입양 활성화, 중성화 등 사전 방지대책과 함께 현재 서식하는 들개에 대한 관리방안을 병행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제주시 한림읍 한 농가 축사에 들개가 습격해 송아지를 위협하는 장면 / 연합뉴스

한편 야생동물구조센터는 들개를 유기 또는 유실에 의해 사람의 손길에서 벗어나 산과 들에서 생활하고 번식하는 야생화된 개로 정의했다.

대부분의 들개는 집에서 나온 떠돌이 개가 아닌 장기간 여러 세대 야생에서 낳고 자라면서 군집 생활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