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6일·12시간·375만원… ‘탕후루’ 가게 채용글에 누리꾼 갑론을박

By 연유선

최근 국내 젊은층 사이에서 탕후루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탕후루 프랜차이즈 매장의 직원 채용 공고가 화제다.

누리꾼들은 ‘노동착취’에 가깝다는 의견과 ‘급여가 높아서 좋다’라는 반응을 보이며 맞서고 있다.

해당 탕후루 매장 공고

31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한 유명 탕후루 프랜차이즈의 강남역점 구인공고가 올라왔다. 해당 공고는 지난 29일 올라온 것으로 현재는 공고가 마감됐다.

근무자의 담당 업무는 과일을 준비하고 탕후루를 만드는 일이며, 6일 근무, 1년 이상, 요일협의, 근무시간은 11시~23시까지다. 월급은 375만원이었다. 이를 시급으로 환산하면, 한 시간에 약 1만3000원 수준인 셈으로 현재 시간당 최저임금(9160원)보다 약 42% 더 높다.

연합뉴스

이를 본 누리꾼들은 “강남역은 장사 너무 잘 돼서 절대 못 쉰다”, “돈을 많이 주는 게 아니다. 이건 노동 착취다”, “강남역 지점은 줄 30분 기다려서 탕후루 사 먹는 수준이다”, “12시간 근무 진짜 힘들다. 본사 방침 때문에 앉지도 못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커뮤니티

특히 한 누리꾼은 강남역점에 탕후루 꼬치와 종이컵, 물티슈가 잔뜩 쌓인 사진을 공개하며 “아르바이트 하지 마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그러나 일부는 “회사 그만두고 내가 하고 싶다”, “경쟁률 미쳤을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