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으로 꺼져” 참다못한 文 전 대통령 측, 사저 앞 욕설 영상 공개

By 이서현

문재인 전 대통령이 경남 양산시 사저 근처에서 벌어지는 ‘욕설 시위’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전 대통령 비서실은 30일 사저 근처에서 진행되고 있는 ‘욕설 시위’ 현장을 담은 영상 일부를 언론에 배포하면서 “집회·시위의 외피를 쓰고 매일 반복적으로 행해지는 반이성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알림으로써, 이 문제가 우리 사회에서 정면으로 다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KBS 뉴스

공개된 영상에는 사저 앞 집회‧시위대가 문 전 대통령을 향해 “너한테 비판하면 싹 다 반지성이냐, XX 새X야”라며 확성기에 대고 욕설 및 고성을 지르는 모습 등이 담겨 있다.

비서실 측은 “평온했던 마을이 고성과 욕설이 난무하는 현장이 됐다”라며 “주민들의 일상이 파괴되는 것은 물론, 건강한 삶마저 위협받는, 그야말로 생존의 문제가 됐다”고 밝혔다.

KBS 뉴스

이어 “막무가내식 저주와 욕설로 선량한 주민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음에도 공권력은 왜 무기력해야만 하는지, 마을 주민들의 사생활 보호와 행복추구권은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 이와 같은 반이성적 행위를 원천적으로 규제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실천적 논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 “언론이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주길 바라며, 정부와 치안 당국도 단호히 대응해 줄 것을 요구한다”면서 “문 전 대통령 내외는 마을 주민과 함께 피해 당사자로서 엄중하게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KBS 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SNS를 통해 “이 지경이 됐는데도 정부와 지자체, 특히 경찰은 소음측정이나 하고 있다”면서 “국회는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본질적으로 제약하지 않되, 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할 입법을 강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도 페이스북에서 “문 전 대통령은 사저 앞에서 매일같이 욕설을 온종일 내지르는 보수단체 집회에 시달리고 있다”며 “퇴임한 대통령께 가해지는 욕설과 소음 문제, 당장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통령의 딸 다혜 씨는 28일 트위터를 통해 “이게 과연 집회인가? 총구를 겨누고 쏴대지 않을 뿐 코너에 몰아서 입으로 총질해대는 것과 무슨 차이인가”라며 “증오와 쌍욕만을 배설하듯 외친다”고 적었다가 삭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