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이 잘 안 씻는 이유…“건강에 안 좋다”

By 김우성

“매일 머리를 감으면 몸에 안 좋아요”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중국인들이 잘 안 씻는 이유’라는 제목의 한 영상이 소개됐다.

영상에 등장하는 여성은 미국에서 함께 지냈던 중국 모녀에 관해 이야기했다.

여성은 “미국에 갔을 때 중국 모녀와 한 달 정도 같이 살았다”면서 “그런데 매일 내가 머리를 감을 때마다 아줌마가 와서 뭐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YouTube ‘레나’s Lena’

이어 “(아줌마가) ‘맨날 머리 감으면 몸에 안 좋아요’라는 식으로 막 뭐라고 했다”면서 “그런데 매일 씻는 건 당연한 거잖아요?”라고 말했다.

시간이 지나도 아줌마는 잔소리를 멈추지 않았다. 그리고 가만히 보니 중국 모녀는 일주일에 한 번씩 머리를 감았다고 한다.

여성은 ‘혹시 중국만의 문화가 있는 게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어 중국인 친구들에게 직접 물어봤다고.

YouTube ‘레나’s Lena’

중국인 친구들은 먼저 머리를 자주 감으면 건강에 안 좋다고 말했다. 젖은 상태에서 두피에 바람이 들어오니까 나중에 편두통이 생길 수도 있다고.

그리고 머릿결이 상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여성은 “다른 건 이해 안 가는데 이건 그나마 이해할 수 있다”면서 “머리를 맨날 감으면 진짜 머릿결이 상하긴 하더라”고 덧붙였다.

세 번째로 샤워를 하면 사람 몸의 에너지가 떨어진다고 말했다. 샤워를 한 후 몸이 ‘나른나른’해지며 졸린 상태를 몸에 안 좋은 거라고 중국인 친구들은 생각했다고.

여성은 “물론 모든 중국분이 그런 건 아닐 거다. 주변에 잘 안 씻는 중국인 친구들한테만 물어본 거니까”라면서 “문화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고 말했다.

YouTube ‘레나’s Lena’

누리꾼들은 “이해할 수가 없네”, “물이 부족한가”, “중국 있을 때 진짜 안 씻더라” 등 여러 반응을 보였다.

해당 영상은 지난 2018년 10월 유튜브 채널 ‘레나’s Lena’에 공개된 영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