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앞둔 윤 당선인 부정 평가 이유 1위 ‘대통령 집무실 이전’

By 이서현

최근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 대한 긍정 평가는 41%로, 부정 평가는 48%로 나타났다.

윤 당선인 부정 평가 이유로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 논란'(32%)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무리한 이전 계획으로 인해 끊임없이 내외부에서 잡음이 나온 까닭이다.

MBC 뉴스

지난 3월 16일, 윤 당선인 측은 국방부 청사를 새 대통령 집무실로 확정한 후 3월 말까지 국방부를 이전하라고 통보했다.

이 결정에 안보공백과 예산낭비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MBC 뉴스

즉시 건물을 비우고, 각 부서는 따로 이사 가게 되면 국방 전산망, 전시 통신망, 한미 핫라인 등 주요 통신망은 제 역할을 못 하게 되기 때문이다.

국방부 내부에서는 “개집도 이렇게 허물지는 않는다” “사지를 찢어 국방부를 해체하는 거나 다름없다”는 불만이 터져 나왔다.

MBC 뉴스

김종대 군사전문가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라는 차원을 초월해서 완전히 국가의 컨트롤타워를 재구성하는 국가의 대사다”라며 “추산조차 하기 어려울 정도의 비용과 노력이 요구된다”라고 지적했다.

지난 4월 8일, 본격적으로 국방부를 합동참모본부 건물로 옮기는 작업이 시작됐다.

당초 오는 14일로 예정했던 이사 완료 시점은 5일로 앞당겨졌고, 리모델링 등 내부 작업만 남은 상태다.

MBC 뉴스

그동안 국방부 직원들이 사용하던 청사 본관(신청사) 내 부서 사무실은 인근 국방컨벤션과 청사 별관(구청사), 근무지원단 건물, 합동참모본부 청사 등으로 분산 이전했다.

하지만 국방부 내부에서는 ‘안정화 작업’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말이 돌고 있다.

한 건물에서 여러 장소로 분산된 데다 대통령실과 본격 ‘동거’가 시작되면 예상 못한 혼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MBC 뉴스

최근에는 대통령실 이전으로 군인들이 보금자리까지 뺏기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일 MBC 뉴스는 대통령경호처가 국방부와 합참 관사 중 최소 18채를 용산 집무실 경호 인력을 위해 최대한 빨리 비워달란 요구를 했다고 전했다.

관사는 국방부에서 차로 5분 거리에 있는 아파트로 소위 5분 대기조 간부들이 머무는 곳이다.

대신 종로의 경호처 관사를 주겠다는 건데, 위기 상황 때 국방부로 복귀하려면 전보다 몇 배 시간이 걸린다는 문제점이 있다.

MBC 뉴스
MBC 뉴스

한 육군 간부는 “살던 집까지 내놓으라고 하니 당황스럽다”면서 “만만한 게 군인인 것 같다는 말들을 한다”고 군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비용도 예상보다 훨씬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MBC 뉴스
MBC 뉴스

이종섭 국방장관 후보자는 당초보다 늘어난 3천억원 이라고 밝혔지만, 민주당은 최소 1조원 이상이라고 추산했다.

이사비용은 500억원 정도지만, 국방부를 재배치하고 합참을 이전하는데 8천억원이 추가로 들 것으로 보인다.

또 대통령 관저 건축비용까지 추가되는 상황이다.

이처럼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파생된 여러 가지 이슈가 누적되면서 윤 당선인의 부정평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