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하루 네 잔 이상 마시면 우리 몸에서 벌어지는 일

By 연유선

매일 블랙커피를 한 잔에서 네 잔 정도 마시면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네덜란드 바헤닝언대 연구팀은 블랙커피를 매일 한 잔에서 최대 네 잔까지 마실 때마다 신장 기능 손상을 줄일 수 있다고 전했다. 연구 결과는 최근 미 건강의학매체 ‘메디컬 익스프레스’에 게재됐다.

신장은 혈액 찌꺼기를 걸러내 피를 깨끗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쉽게 피로를 느끼고 추위를 잘 타며 피부 가려움을 느끼게 된다.

CANVA

연구팀은 네덜란드인 약 8만 명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그 결과 블랙커피를 하루에 한 잔 더 마실 때마다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됐으며, 다섯 잔 째부터는 건강에 대한 이점이 높아지지 않았다.

기존 연구들에서도 건강한 사람은 커피를 하루 세 잔에서 다섯 잔 정도 마시면 신장 결석 예방 등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우울증이나 불안 증상이 있는 사람은 커피를 끊거나 하루 한두 잔만 마셔야 한다.

커피를 적당히 마시면 심혈관병, 2형 당뇨병, 파킨슨병, 간경변증 등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이 밖에도 항산화, 항염증 효과도 있다.

한편 연구팀은 “다른 첨가물을 섞지 않은 블랙커피에서만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나타난다는 점이 강조돼야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