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일 안해도 돼” 한국서 10년 일하고 대부호 된 스리랑카인

By 연유선

한국 공장에서 10년간 일한 뒤 스리랑카로 돌아가 경제적으로 풍족하게 지내고 있다는 한 스리랑카인의 사연이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희철리즘’에는 한국에서 외국인 노동자로 일했던 스리랑카인 수다스를 만나 인터뷰한 영상이 올라왔다.

이 영상은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 퍼졌고, 21일 오후 3시 기준 조회수 150만회를 기록했다.

유튜브 희철리즘Heechulism

수다스는 경기 수원의 한 공장에서 10년간 일했다고 한다. 그간 모은 돈이 얼마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본국으로 돌아온 수다스는 임대 사업과 식당 두 곳을 운영하고, 자동차 두 대를 소유할 정도의 재력을 갖췄다고 한다.

영상 속 수다스는 기아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타고 있다.

스리랑카에서는 주로 일본 차를 많이 이용하지만, 수다스는 한국에 대한 좋은 기억으로 인해 기아차를 샀다고 한다. 경기 수원에서 10년 동안 일했다는 수다스는 약 5000만 원에 이 차를 중고차로 구입했다고 말했다.

유튜브 희철리즘Heechulism

이어 그는 한 고급아파트 옆을 지나면서 해당 아파트 한 채를 샀으며 한국인에게 월 80만 원 정도에 임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건물 한 층 전체를 간이식당 형태로 부스를 나눈 뒤 월세를 받고 있었다. 이런 방식으로 그는 월 25만루피(약 92만원) 정도의 임대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스리랑카 근로자의 월평균 수입은 약 14만원 안팎으로 알려져있다.

유튜브 희철리즘Heechulism

수다스는 컴퓨터·휴대전화 등을 수리하는 자신의 사무실도 소개했는데, 사무실 한편에는 태극기가 놓여 있는 모습도 눈길을 끌었다.

그는 또 휴대폰 수리 사업 등을 계획하고 있는데, 한국에서 일하고 남는 시간에 틈틈이 공부하며 구상해왔다고 한다. 이외에도 임대 사업을 지금보다 더 확장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임대 사업을 확대하면 매달 월 300만 원씩의 수익이 나는데 한국 돈으로 환산하면 월 4500만 원씩 들어오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한다.

유튜브 희철리즘Heechulism
유튜브 희철리즘Heechulism

수다스는 한국에서 일했던 경험에 대해 “(외국인노동자 차별 등은) 없었다. 한국에서 많은 회사에서 일했는데, (직장 동료 등 한국 사람들이) 나를 너무 많이 도와줬다”며 “감사하다”고 전했다.

수다스가 수원에서 일할 당시 한국인 직장동료였다는 한 네티즌은 “성실하고 착하다는 표현이 미안할 정도로 열정적이고 대단한 친구다. 영상을 보니 눈물 난다. 같이 소주도 몇 번 먹었는데. 앞으로도 승승장구하고 10년 동안 고생했던 거 앞으론 고향 땅에서 행복했으면 좋겠다”고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