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바오, 계속 구르는데 괜찮나요?…강바오“걱정하지 마세요”

By 연유선

강철원 사육사는 지난 3일 중국 선수핑기지로 옮겨진 푸바오가 계속 구르는 영상을 놓고 일각에서 제기된 건강 이상설에 대해 “크게 걱정해야 하는 행동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에버랜드는 11일 푸바오 소식을 궁금해하는 팬들을 위해 강 사육사와 진행한 영상 인터뷰를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인터뷰에서 강 사육사는 “구르는 영상은 사실 이미 한국에서도 많이 접했던 부분”이라며 “기분이 좋을 때, 기분이 안 좋을 때, 요구 사항이 있을 때 등 여러 가지 상황에서 구르는 성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마 푸바오는 중국에서도 사육사와 교감을 원하거나, 사육사에게 뭔가 원하는 것이 있을 때, 새 환경에 적응하려고 구르는 행동이 나온 것 같다”며 “크게 걱정해야 할 행동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강 사육사는 “6~7월쯤 푸바오를 보러 다녀올 것”이라며 “그때 저를 알아보지 못하면 ‘서운한데? 그래도 장하다’라고 말해줄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모든 만남은 이별을 전제로 하는 만큼 많이 아쉽고 서글프지만 응원하면서 밝게 보내줬다”고 말했다.

강 사육사는 푸바오의 중국 반환을 하루 앞둔 2일 모친상을 당했지만, 이번 중국행에 함께 했다. 그는 이를 언급하며 “돌아가시기 사흘 전 어머니를 병원에서 뵙고 ‘중국에 잘 다녀오겠습니다’라고 했더니 ‘잘 다녀와라. 큰일을 하느라 고생한다’고 말씀해 주셨다”고 했다.

이후 비보를 접한 뒤 형제들과 중국행에 대해 상의했다고 한다. 그는 “형님과 누님들이 ‘당연히 가야지. 어머니도 그걸 원하셨고, 자랑스럽게 생각하셨기 때문에 네가 가는 것이 어머니를 위해서도 현명한 선택 같다’고 말씀해 주셔서 의연하게 다녀올 수 있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