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바오, 이제 곧 이별할 시간? “中 귀환 협의 시작”

By 연유선

에버랜드가 중국 측과 3세 자이언트 판다푸바오’의 귀환에 대한 협의를 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정동희 에버랜드 동물원장은 이날 판다월드에서 진행된 언론 브리핑에서 “판다 관련 중국과의 협약에 귀환 시점은 ‘만 4세 이전’으로 돼 있다”며 “푸바오가 세 번째 생일을 맞은 지난달부터 중국 측과 귀환 협의를 시작했으나 아직 구체적인 답변을 받진 못했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에버랜드 동물원이 푸바오 귀환에 대해 협의하는 대상은 중국 ‘자이언트판다보존연구센터’ 측이다.

중국 내 야생동물 관리와 정책을 담당하는 ‘중국야생동물보호협회’와도 1차적으로 협의하고 있다.

정 원장은 “푸바오 귀환 시점은 과거 러바오아이바오가 3월에 국내로 온 사례가 있다”라며 “5~7월은 다소 덥기 때문에 3월 전후인 2~4월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한다”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이날 브리핑에는 판다 할아버지로도 유명한 강철원 사육사도 참석했다.

강 사육사는 “푸바오를 처음 만났을 때부터 언젠간 이별해야 한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었다”라며 “푸바오를 중국으로 보내더라도 잊지 않고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동물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환경에서 긴장감이 높아질 수 있지만 잘 적응해 나갈 것이라고 본다”라며 “아이바오와 러바오를 데리고 올 때 우리 동물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노력했다. 중국 현지 사육사들이 우리 아이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믿는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에버랜드는 건강하게 여름을 난 러바오와 푸바오에게 얼린 당근, 얼린 워토우(판다용 건강 빵), 얼린 대나무 잎 등 한상 세트를 선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