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뛰고 싶다” 일본 바둑 ‘천재 소녀’, 한국 객원기사 신청

By 연유선

일본의 바둑 ‘천재 소녀’ 나카무라 스미레(仲邑菫·14) 3단이 한국에서 프로기사 활동을 요청했다.

10일 바둑계에 따르면 나카무라 3단은 최근 한국기원에 객원기사 신청서를 공식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한국프로기사협회는 오는 13일 열리는 대의원 회의에서 나카무라의 객원기사 활동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한국기원

대의원 회의에서 승인되면 한국기원에 정식 안건으로 제출된다. 한국기원은 운영위원회와 이사회를 거쳐 최종 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프로기사협회에서 제출한 안건이 이사회에서 거부당한 사례가 거의 없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나카무라의 객원기사 활동 여부는 대의원 회의에서 사실상 결정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서 한 중견 프로기사는 “우리가 스미레를 거부할 이유는 없다”라며 “어리지만, 뛰어난 재능을 지닌 기사가 한국기원에 합류하면 다른 여자 선수들의 실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나카무라 3단은 3살 때 처음 바둑을 배운 뒤 여섯살이던 2015년 한국으로 건너와 4년 가까이 바둑 공부를 했다.

한국에서 유학 중인 나카무라가 어린이 바둑대회 등에서 일찌감치 두각을 드러내자 일본기원은 2019년 4월 영재 특별전형으로 입단시켰다.

만 10세에 입단해 일본기원 역사상 최연소 프로기사가 된 나카무라는 올 2월 여자기성전에서 우승하며 역대 최연소 타이틀 기록까지 수립했다.

바둑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일본보다 프로기사층이 두꺼운 한국에서 활동하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 것 같다”라며 “스미레는 한국에서 공부했기 때문에 가까운 또래 친구도 많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