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시안컵 우승하면 안 된다” 재조명된 손웅정 감독의 발언

By 연유선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이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토너먼트 4강에서 요르단에 0-2로 패배하며 손흥민의 부친 손웅정 감독의 과거 발언이 재조명됐다.

7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지난 1월 손웅정 SON축구아카데미 감독이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한 내용이 화제가 됐다.

당시 손 감독은 대한민국이 64년만에 아시안컵 우승을 꿈꾸는 전망에 대해 냉정하게 평가했다.

우선 손 감독은 “64년 동안 한 번도 우승 못 한 것에 대해 나는 물론이고 모든 축구인이 반성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손 감독은 “당연히 한국이 우승하기를 바란다. 그런데 이렇게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우승해버리면 그 결과만 가지고 (변화 없이) 얼마나 또 우려먹겠느냐”라면서 “그러다가 한국 축구가 병 들까 봐 걱정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텅 빈 실력으로 어떻게 속여서 일본 한 번 앞섰다고 해도, 그건 스스로를 속이는 것이다. 냉정하게 말하면 우승하면 안 된다”고 토로했다.

특히 일본의 축구 기량에 대해 “한국은 일본에 게임도 안 된다. 우리 축구인들이 반성해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앞서 이날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지휘하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카타르 알라이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시안컵 4강 준결승전에서 요르단에 0-2로 완패했다.

결승에 올라간 요르단은 다음날 열리는 이란-카타르 경기 승자와 오는 11일 오전 0시 결승전을 치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