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식하고 법카 내밀었더니 슬쩍 ‘2배 결제’…식당에 항의하니 “전산착오”

By 김우성

한 고깃집이 회식하는 회사를 상대로 ‘2배 덤터기’를 씌웠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당 식당 측은 고의가 아닌 실수라고 해명했지만 여파가 쉽게 가시지 않고 있다.

지난 1일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서울에 위치한 XX삼겹살 집 가지 말라’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연합뉴스

삼정KPMG 직원으로 추정되는 작성자 A 씨는 “21명이 회식했는데 186만 원이 나왔다고 하더라”며 “이건 아니다 싶어 세부내역 요청했더니 시키지도 않은 품목이 엄청 많이 포함됐고 고기를 74인분 주문했다고 나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거 저희가 먹은 거 절대 아니라고 강하게 얘기했다”며 “식당 직원이 횡설수설 변명하더니 다른 테이블 품목까지 전산 착오로 끌려온 거 같다면서 재결제를 해줬는데 93만 7,000원이 실제 금액이었다”고 밝혔다.

기사 내용과 직접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연합뉴스

A 씨는 “회사 비용으로 회식하는 팀들이 많다 보니 대놓고 덤터기 씌우려는 것 같아서 너무 불쾌했다”며 “심지어 처음에 금액이 이상한 거 같다고 세부 명세 달라고 하니까 조금 전에 14명 온 팀이 160만 원어치 먹고 계산하고 갔다면서 저를 이상한 사람 취급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나중에 미안하다는 말도 없이 전산 착오라고 재계산해주는 게 너무 어이없고 화났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A 씨는 자신의 주장이 사실임을 증명하기 위해 186만 2,000원이 반품 처리된 영수증과 93만 7,000원을 다시 결제한 영수증 사진을 올렸다.

해당 글은 삼정KPMG 직원만 볼 수 있는 게시판에 올라왔다가, 2일 다른 직원이 블라인드 이용자가 모두 볼 수 있는 게시판에 옮기면서 논란이 됐다.

삼정 KPMG 직원이 블라인드에 올린 영수증.

한편 해당 고깃집 대표 B 씨는 4일 사과문과 함께 사건 발생 경위를 해명하는 글을 올렸다.

B씨는 “당시 122명의 저녁 예약 건이 있었다. 포스기와 테이블 예약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연동되지 않아 점장들이 일일이 포스에 그룹핑을 한다”며 “당일 단체석 중 A 씨의 테이블과 다른 테이블이 하나로 지정돼 합산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A 씨와 다른 테이블 중 누구 하나가 먼저 와서 결제한다면, 모든 결제가 합산되는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이었다”며 “저희 직원들이 청구서 출력 전까지 발견하지 못했다. 변명의 여지 없이 큰 잘못이다”라고 고개 숙였다.

그러면서 “저의 불찰로 이루어진 일들이라 변명할 순 없지만, 사기를 친다거나 고의로 고객을 기만하는 파렴치한 행위는 절대 하지 않았다”면서 “두 번 다시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개선해 신뢰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