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호선 ‘의자 없는 지하철’ 시행…”쾌적해VS불안해”

By 연유선

지난 10일부터 출근시간대 서울 지하철 4호선 열차 한 칸이 의자 없이 운행중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4호선 열차 1개 칸의 객실 의자를 제거하는 시범사업을 오는 10일 출근길부터 시작했다.

서울시가 ‘의자 없는 지하철’을 시범 운행한 첫날 출근길 시민들은 혼잡한 정도가 확연히 줄어든 모습에 만족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다만 열차 내부에 지지할 만한 손잡이 등이 부족해 교통약자의 경우 안전 문제가 걱정된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공사는 혼잡도, 차내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혼잡도가 높고 객실 의자 아래 중요 구성품이 적은 3호차(4번째 칸 또는 7번째 칸)를 객실 의자 제거 대상 칸으로 정했다.

연합뉴스

의자가 없어진 대신 열차칸 양 벽면을 따라 쿠션 시트로 된 등받이가 설치됐다.

지난해 3분기 4호선 열차 한 칸의 최고 혼잡도는 193.4%로 지하철 1~8호선 중 가장 높았다.

공사는 이번에 처음 시도하는 객실 의자 제거 시범사업을 통해 4호선 열차 1칸의 최고 혼잡도가 최대 40%까지 개선되고 칸당 12.6㎡의 탑승 공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이날 4호선 운행을 시작으로 당분간 출근 시간대 1회에 한정해 시범 운행을 이어갈 예정이다. 향후 혼잡도 개선 효과를 확인한 뒤 시행을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