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륨 끄고 들어보세요(?)’ 소리 없이 보기만 해도 음성지원 되는 영상.gif

By 정 경환

수년 전 영국에서 유행했던 신기한 GIF 움짤이 국내에도 소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영상은 거대한 송전탑 두 기가 전선을 돌리고 있고, 그 안에 들어간 작은 송전탑이 줄넘기를 하는 모습이다.

i am happy toast

작은 송전탑은 경박스럽게 폴짝폴짝 전선을 넘고 있는데 영상에서는 뜀을 뛰는 충격이 전해지는 듯한 흔들림 효과가 보는 이의 눈을 자극한다.

그런데 더욱 놀라운 것은 이 영상을 보고 있으면 마치 ‘쿵..쿵..’ 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처럼 느껴진다는 것이다.

i am happy toast

절반 이상이 소리를 느낄 수 있다는 이 현상은 영국의 심리학 박사 ‘리사 디브린’이 자신의 SNS에 게시하며 유명세를 얻었다.

박사는 영상 게시와 함께 어떤 소리가 들렸는지 투표를 올렸고 투표에 참여한 31만 명 중에 67%가 쿵쿵하는 소리를 들었다고 표시했다.

리사 디브린 SNS

이런 현상에 대해 심리학 박사 ‘크리스 페스니지’는 시각적 귀(visual ear)를 소개했다. 시각적 귀란 소리가 들리지 않아도 움직이는 물체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능력으로 시각적 청각 반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한다.

다만 시각적 청각 반응은 개인의 예민함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도 빼놓지 않았다.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헐 신기하다” “귀에서 직접 들리는 게 아니라 머리에서 이런 소리가 나야 돼 하고 시켜서 쿵쿵 거리는 느낌” “소리는 안 나는데 쿵쿵하는 느낌이 옴”이라며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