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서 쾌변으로…변비 탈출에 효과 있는 식품 10가지

By 박은주

남에게 하소연하기도 민망한 고통이 변비다. 쾌식, 쾌면, 쾌변이라는 말이 있듯이 잘 먹고 잘 자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배출하는 것도 그만큼 중요하다.

shutterstock

좋은 약들도 많이 나와 간단히 해결할 수도 있지만 계속 약으로 대처한다면 약에 대한 내성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한다.

상쾌한 변비 탈출을 위해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효과도 좋은 식품을 찾아봤다.

꾸준히 섭취하여 말 못 할 변비의 고통에서 벗어나자.

Pixabay

바나나

바나나는 껍질과 과육 사이에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다. 펙틴은 식물의 세포벽과 세포 간 조직에 들어있는 수용성 탄수화물로 변비 예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맛과 향도 뛰어나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바나나는 연한 색깔의 검은 반점들이 나타날 때 달콤한 맛이 가장 강하다. 그냥 과육만 먹어도 좋지만, 우유와 함께 갈아 마시면 뛰어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덜 익은 바나나는 오히려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니 많이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Pixabay

사과

사과 역시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한 음식이다. 펙틴의 끈끈한 성질은 장내의 수분을 흡수해 크게 불어난다. 부풀어진 펙틴은 대장에 쌓여 단단해진 변을 부드럽게 하여 배변을 촉진한다. 이 펙틴 성분은 껍질에 집중적으로 함유되어 있다. 흐르는 물에 사과를 깨끗하게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Pixabay

고구마

고구마는 몸 안의 독성을 없애거나 완화하는 성분이 많다. 역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으로 다이어트에도 좋고 변비에도 효과적이다.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운동을 원활하게 돕는다. 하지만 고구마의 주성분이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많이 먹을 경우에는 체중이 증가할 수도 있으니 적정량만 먹는 것이 좋다.

shutterstock

다시마

다시마뿐만 아니라, 미역이나 해초 등은 다이어트와 변비에 엄청나게 유용한 음식이다. 다시마에는 알긴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끈적끈적한 알긴산은 수분을 유지하고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의 고통을 해결해 준다.

Pixabay

파인애플

설탕, 포도당, 과당 등 당질이 주성분인 파인애플은 단맛과 신맛이 강하다.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식욕을 증진시킨다. 브로멜린은 단백질 분해 효소로 장내 부패물질을 제거하고 강력한 소염 작용도 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 및 개선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Pixabay

양배추

양배추 역시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식품이다. 일반 배추보다 식이 섬유가 더 풍부하여 변비나 장운동을 촉진 시킨다. 비타민U가 함유되어 위염이나 소화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도 매우 좋다. 아삭아삭한 식감이 있어 샐러드나 새콤달콤한 피클을 만들어 먹으면 된다.

Pixabay

키위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비타민C의 보고로 알려진 자몽, 귤, 유자보다 2배나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1개만으로도 성인 한 사람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shutterstock

자두

새콤한 맛과 부드러운 과육이 매력적인 과일인 자두도 변비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자두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다른 과일을 3~6배에 달한다.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다. 특히 건자두라고 불리는 푸룬에는 식이섬유와 소르비톨 폴리페놀 등 성분이 들어있어 장 기능을 촉진한다. 자두와 사과를 같이 섭취하면 변비 예방 효과를 더 많이 볼 수 있다.

shutterstock

검은콩

검은콩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또 사과의 2배에 달하는 셀룰로스가 들어있어 변비 예방 및 숙변 제거에 효과적이다. 지속해서 섭취 시 변비로 인한 피부 트러블도 사라져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shutterstock

찬 우유나 찬 물

이완성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찬물이나 찬 우유를 한 잔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우유에 함유된 유당은 장의 운동을 돕는다. 우유를 유산균으로 발효시킨 요구르트도 변비를 해결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