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설 치과원장에게 듣는 치과에서 과잉 진료 피하는 방법(영상)

서울에 거주하는 A씨는 수년 전 치과에서 간단한 충치 치료를 받다가 과도하게 여러 이를 과도하게 갉아 낸다는 느낌을 받았다. 잠시 후 의사는 상의도 없이 긁어낸 이들을 금으로 씌우자는 황당한 제안을 했고 어쩔 수 없이 200여 만원이라는 금액을 내고 이를 때울 수밖에 없었다.

A씨의 경우처럼 많은 이들이 치과에서 진료를 받으며 과잉 진료에 부담을 느끼지만 제대로 항의를 못하는 실정이다.

치 의료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진료 견적을 여러 곳에서 받아보지 못하는 환자는 말 그대로 바가지 쓰기 십상이다.

의사의 ‘권위’에 도전하기 어려운 일반 환자들은 과잉 진료가 의심되는 상황에도 가벼운 문의조차 쉽지 않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2017년, 일부 치과 의사들의 도 넘는 불의를 속속들이 비판하고 나선 치과 의사가 있다.

바로 강창용 일명 ‘양심 치과’로 불리는 원장.

SBS스페셜

당시에 공중파 시사 프로그램에도 소개 될 정도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그가 2개월간 접한 과잉 진료 6건을 비교해 보면 대부분 충치라고 보기 힘든 케이스를 충치라고 진단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심한 경우에는 ㅇㅇ치과에서 180만원의 치료 견적이 나온 환자가 강원장의 병원에서 간단한 충치 치료만 받고 9200원 수납 한  경우도 있었다.

그는 과잉 진료를 일삼는 병원들에게 독설과도 같은 비판과 함께 과잉진료가 의심되는 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 방안을 알려주고 있다.

  1. 전에 치료한 치과의사의 자질을 탓하며 일부 또는 전체 또는 일부 치료를 다시 해야 한다고 말하는 의사 -> 진단서를 끊어서 했던 치과에 다시 찾아간다.
  2. 시술 후에 이상이 생겨 다시 찾아가면 당신의 이가 원래 약해서 그렇다며 재 치료를 권유하는 의사. -> 진단서를 받아 다른 대형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비교해 본다.
  3. 지금 임플란트 하지 않으면 나중엔  임플란트도 하기 어려워 진다고 겁을 준다 ->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붓는 경우, 손을 대서 흔들리는지 느껴지는 경우. 이중 두 가지가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만 뽑고 임플란트 한다.

 

SBS 스페셜

일부 치 의료인들 중에는 강창용 원장의 주장이 너무 극단적이고 진료 또한 비 전문적이라며 비판하는 이들도 있다.

그들의 주장이 일리가 있을 수  있으나, 과잉 진료로 치 의료계에 실망한 환자들 입장에서는 강원장의 주장에 더 귀를 기울이게 된다.

무엇보다 우리 스스로 지식을 쌓아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다면 돈과 치아 건강을 모두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