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는 아이에 스마트폰 주면 언어발달에 악영향”

울거나 떼를 쓰는 아이에게 스마트폰이나 TV를 보여주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아이의 언어발달이 늦어질 수 있다는 국내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소아청소년과(소아신경학) 김성구 교수 연구팀은 아동의 미디어 노출 시간과 정도에 따른 언어발달 지연 연관성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연구팀은 2013년 1월부터 2014년 7월까지 언어발달지연으로 치료받은 평균연령 생후 33개월의 아동 40명과 같은 기간 다른 질환으로 내원한 아동 66명을 대조군으로 미디어 노출 시간과 정도를 비교했다.

스마트폰을 갖고 노는 아이 /게티이미지뱅크 제공=연합뉴스

그 결과 하루 2시간 이상 미디어에 노출된 비율이 언어발달지연군에서는 63%나 됐다. 반면 대조군에서는 16%에 불과했다.

또 미디어를 처음 접한 시기는 언어발달지연군의 95%가 생후 24개월 이전이었지만, 대조군은 이 비율이 58%에 그쳤다.

미디어를 보는 방법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혼자 미디어를 시청하는 경우는 언어발달지연군이 79%, 대조군 41%로 나타났다.

시청한 프로그램의 종류는 언어발달지연군의 경우 만화가 39%로 가장 많았고, 노래와 율동 37%, 동화 3.9%, 영어학습 2% 순이었다. 반면 대조군의 경우 노래와 율동이 44%로 가장 많았고, 만화 31%, 영어학습 15%, 동화 7.5% 순이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이미지 /픽사베이

언어발달지연군과 대조군 부모의 교육 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김 교수는 “인간의 뇌는 사람과의 상호작용 속에 많은 활성화 작용이 이뤄지지만, 미디어 노출은 빠르게 지나가면서 시각중추만을 자극하고 사고를 담당하는 전두엽까지는 활성화하지 않는다”며 “언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너무 어린 나이에 미디어를 시청하게 되면 부모와 소통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 시간을 잃게 되고 창조적인 놀이를 못 하게 된다”며 “다만 영유아가 미디어를 시청하더라도 부모와 같이 상호교류 속에 제한된 시간만 시청하면 언어발달지연 확률을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