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좋은 걸 하지 말라고요?’ 어깨 마사지의 잘못된 상식과 해결법

By 정경환

유튜브 ‘피지컬갤러리’에서는 우리가 흔히 가족이나 친구를 마사지해주는 어깨 마사지의 역효과를 제기해 큰 이슈가 됐다.

영상에서는 가면과 선글라스를 착용한 진행자가 왜 우리가 흔히 하는 어깨 마사지가 좋지 않은지 차분하게 설명했다.

그는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장시간 앉아서 일할 때 뭉치게 되는 승모근은 자주 써서 뭉친 것이 아니다”며 “(쓰지 않고) 팽팽하게 늘어나서 뭉치는 경우다”고 말했다.

이렇게 늘어나 있는 근육에 마사지해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영양분이 공급되면서 일시적으로는 근육이 부드럽고 통증도 사라진다고 했다.

유튜브_피지컬갤러리

그러나 마사지를 계속 받게 되면 오히려 근육이 더 늘어지고 딱딱해져 빨리 뻐근함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그는 이러한 악순환을 막기 위해 승모근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제안했다.

유튜브_피지컬갤러리

그러면서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어깨를 들썩이는 슈러그 운동은 승모근을 거의 활성화시키지 못한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벽을 대고 돌아 손가락 끝으로 벽을 대고 위아래로 움직이는 운동을 설명했다.

유튜브_피지컬갤러리

이 운동은 어깨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손만 살짝 위아래로 움직여 주는 것이 포인트다.

하루 12개씩 8세트 해주라는 그는 “이 운동이 승모근 마사지보다 100배 유익하다” 며 강조하기까지 했다.

이 영상은 작년 12월에 올라와 현재 180만 이상이 시청할 정도로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