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 눈물’ 넣은 후 30초 동안 눈 깜빡이지 말고 꼭 감고 있어야 하는 이유

By 김연진

현대인에게 ‘인공 눈물’은 어쩌면 필수품이 됐는지도 모른다.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은 물론, 온종일 모니터를 본 뒤 눈의 피로감을 덜기 위해, 꽃가루 때문에 생긴 이물감을 없애기 위해 인공 눈물을 자주 사용한다.

우리가 인공 눈물을 점안한 후 흔히 하는 행동이 있다.

안구에 인공 눈물이 골고루 퍼지게 하기 위해 눈을 깜빡이곤 한다.

이러한 행동이 효과가 있을까? 아니, 오히려 효과를 반감시킨다는 전문가의 소견이 전해졌다. 인공 눈물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보자.

shutterstock

지난 18일 헤럴드경제는 황제형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안과 교수의 의견을 인용, 인공 눈물에 관한 사실을 보도했다.

황 교수는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인공 눈물을 넣기 전, 손을 씻어 감염의 위험성을 줄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인공 눈물을 넣을 때는, 고개를 뒤로 하고 눈꺼풀을 손으로 살며시 잡아 눈의 흰자나 빨간 살 쪽으로 점안해야 자극이 덜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안구나 눈썹에 직접 닿지 않도록 적당한 거리를 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황 교수는 또 “인공 눈물을 넣은 직후 눈을 깜빡거리면 성분이 눈물길로 빠져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shutterstock

이어 “30초 정도 눈을 감고 있는 것이 가장 좋다”고 강조했다.

또한 황 교수는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 인공 눈물을 넣는 것이 위험하다고 전했다.

그는 “FDA에서는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 인공 눈물을 넣지 않도록 권고한다”라며 “렌즈가 눈에 붙어버리는 일이 생길 수 있으며, 방부제 성분이 렌즈에 흡착돼 각막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