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리선권, 한국 기업 총수들에게 “냉면이 넘어가냐” 핀잔

By 이 충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원으로 평양을 찾은 기업 총수들에게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느냐’라는 핀잔을 줬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은 29일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평양 남북정상회담 당시) 옥류관 행사에서 대기업 총수들이 냉면을 먹는 자리에서 리 위원장이 불쑥 나타나 정색하고 ‘아니,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갑니까?’라고 했다. 보고받았느냐”라고 말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비슷한 얘기를 들었다”면서 “(리 위원장이) 불쑥 온 것은 아니고 그 자리에 있었다”고 답했다.

정 의원은 “리 위원장이 총수들에게 왜 그런 핀잔을 준 것이냐”고 물었고 조 장관은 “북측에서는 남북관계가 속도를 냈으면 하는 게 있다”고 답했다.

정 의원은 “(북측에서는) 경제인들이 경제협력 얘기도 하고 그런 걸 기대한 것 아니냐. 그렇게 추정하느냐”라고 재차 물었고 조 장관은 그렇다고 답했다.

정 의원은 “총수들이 가서 경협 얘기할 처지가 아니지 않으냐. 면박을 주는 것이 의도적인 게 아니겠냐”라며 “우리가 일방적으로 당하는 것 같다. 국민의 자존심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리 위원장은 남북고위급회담 북측 단장이다. 그는 10·4선언 11주년 공동행사 때도 조 장관과 고위급회담 대표단 협의를 하면서 조 장관이 협의 장소에 5분 정도 늦게 나타나자 “일이 잘될 수가 없다”는 등의 발언으로 언짢은 기색을 드러내기도 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이 9월 14일 오전 개성공단에서 열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개성공단=사진공동취재단)

한편 29일 북한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정례회의에 통보도 없이 불참한 것으로 확인됐다.

통일부에 당국자는 “지난주 금요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소장간 정례 회의 참석 등을 위해 우리 측 소장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개성에 올라갔지만 뒤늦게 북측에서 오지 않은 걸 확인했다”고 밝혔다.

앞서 남북은 지난달 14일 남북연락사무소를 개소하며 주 1회 소장 정례회의를 갖자고 합의한 바 있다. 북측은 아직까지 불참 사유를 알려오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