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보면 울어라”적힌 ‘헝거스톤’ 결국 모습 드러냈다…

By 연유선

유럽이 역대급 가뭄과 폭염에 시달리는 가운데, 이번엔 극심한 가뭄과 기근을 예고하는 ‘헝거스톤(hunger Stone)’까지 드러나 우려가 커지고 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독일 라인강을 따라 헝거스톤이 다시 나타나면서 가뭄에 대한 기억을 상기시켰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헝거스톤은 강 수위가 역사적으로 낮아졌음을 알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새긴 돌로, ‘배고픔의 돌’, ‘슬픔의 돌’이라고도 불린다.

최근 몇 주간 독일에서 가장 큰 강둑을 따라 사람들의 이니셜과 날짜가 새겨진 헝거스톤이 나타났다. 이 돌에 새겨진 연도는 1947년, 1959년, 2003년, 2018년이다.

앞서 엘베강의 독일 유역에서 모습을 드러낸 헝거스톤은 1616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내가 보이면 울어라’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엘베강의 다른 헝거스톤에는 가뭄이 흉작, 식량부족, 물가 상승, 굶주림 등을 불러왔다는 내용이 담겼다.

과달페랄의 고인돌 (연합뉴스)

스페인 서부 카세레스주(州)에 있는 발데카나스 저수지에서는 가뭄으로 바닥이 보이면서 ‘스페인의 스톤헨지’로 불리는 거석 유적 ‘과달페랄의 고인돌’이 실체를 드러냈다.

이탈리아에서는 가장 긴 강인 포(Po)강의 수위가 내려가면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사용된 포탄이 발견됐다.

연합뉴스

또 유럽의 강 중 두 번째로 긴 다뉴브강이 약 한 세기 만에 최저 수위를 기록하면서 세르비아의 항구도시 프라호보 인근에서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침몰한 20여 척의 독일 군함이 발견되기도 했다.

노르웨이와 스위스에서는 빙하가 녹아 철기시대 양털옷 및 로마시대 샌들과 1980년대 이전에 숨진 것으로 추정되는 등반객의 유골이 각각 수습됐다.

아시아와 아프리카도 마찬가지다.

세계 최대 석불인 러산대불은 받침대까지 눈으로 관람할 수 있게 됐고, 양쯔강 바닥에서는 600년 전 조각된 것으로 관측되는 불상을 끌어 올리기도 했다.

연합뉴스

국제연합(UN)은 이런 위기가 지속된다면 오는 2050년에 전 세계 인구 75%가 가뭄의 위협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