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안 베겠다고 하더니…”… ‘지리산 산악열차’ 벌목 추진 논란

By 연유선

남원시가 ‘지리산 산악열차’ 설치시 나무를 베지 않겠다고 했지만 최근 시의회에 벌목 동의안을 올려 논란이다.

세계일보에 따르면 전북 남원시는 지리산 육모정에서 고기삼거리, 정령치휴게소를 잇는 13.22㎞에 국내 첫 산악열차를 놓을 계획이다.

남원시는 고기삼거리∼고기댐 1㎞ 구간에서 시범사업을 하고, 추후 나머지 12㎞ 구간을 마무리하겠다는 구상이다.

25일 남원시의회는 본회의에서 ‘시범사업 구간의 벌목을 허가하고 시비 33억원을 책정해달라’는 내용의 시범사업 동의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가결되면 사업은 서둘러 시행될 전망이다.

연합뉴스

남원시 관계자는 “산악열차는 내연기관 차량의 운행을 제한하고, 전기 열차를 활용하는 친환경 사업”이라며 “전기열차의 배출계수는 내연기관차의 3분의 1 정도”라고 했다.

지리산산악열차반대대책위원회(반대대책위) 등 환경단체들은 소음과 벌목, 주변 훼손을 우려한다.

지리산 산악열차는 90㏈(데시벨)의 소리를 낼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소음이 심한 공장 안과 유사한 수준이다.

연합뉴스

환경단체는 “시의 계획대로 25분마다 하루 42번씩 열차가 왕복 운행하면 주변 야생동물에게 커다란 피해가 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리산 산악열차는 자연공원법과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에 저촉될 가능성이 높을 뿐 아니라 경제성 평가도 엉터리”라며 “결국 지자체가 큰 짐을 떠안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