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돕고 있는 폴란드 “한국 K2전차 180대, FA-50 48대 구매”

By 연유선

22일(현지시간) 폴란드가 한국산 FA-50 경공격기 48대와 K2 흑표전차 180대, 곡사포 등을 구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부 장관은 이날 현지 주간지 시에시(Sieci)와 인터뷰에서 “올해 중 첫 유닛이 인도될 예정”이라며 “총 180대의 탱크(K2 흑표)에 대한 첫 주문이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K2 전차를 나중에는 폴란드에서 생산할 것이라는 계획도 언급했다.

K2 흑표전차/연합뉴스

브와슈차크 장관은 또 한국에서 FA-50 경공격기와 곡사포도 구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3개 중대에 해당하는 경공격기 48대를 구매하는 것에 관심 있다”며 “첫 항공기는 내년에 폴란드로 인도될 것”이라고 말했다.

폴란드가 구매하려는 곡사포는 K9 자주포로 알려졌다.

FA-50/ 연합뉴스

부와슈차크 장관은 국방력 강화의 배경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을 꼽았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인 폴란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국방비를 올해 국내총생산(GDP)의 2.2%에서 3% 이상으로 증액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제공

K2 전차는 현대로템이, FA-50 경공격기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각각 생산하고 있다.

구매 계획이 성사되면 FA-50과 K2 전차가 유럽과 나토에 수출되는 첫 사례가 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폴란드 정상과 우리나라 대통령/ 연합뉴스

무기 수출 조건을 점검·승인하는 한국 방위사업청은 폴란드 장관의 인터뷰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방사청 관계자는 “아직 논의 중인 사안으로 확정된 내용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