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살인데 할머니 된 中여성, 손자 안은 사진에 발칵

By 연유선

중국 허난(河南)성의 여성이 “36세에 할머니가 됐다”며 올린 영상이 조회수 2억회를 넘겼다.

이 영상은 중국에서 화제와 함께 조혼 논쟁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23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지난 11일 장(Zhang)이라는 36세 여성이 중국 중부 허난성 난양시 한 산부인과에서 손자의 탄생을 기다리며 SNS에 영상을 게시했다고 보도했다.

장은 해당 영상에서 “새로운 세상에 온 걸 환영한다”며 “너의 모든 노력이 가치 있기를”이라고 적었다.

이 여성은 이틀 뒤인 지난 13일 올린 영상에서 “이제 공식적으로 할머니가 됐다”고 밝혔다.

웨이보

1986년생인 이 여성은 “둘째가 일곱살인데, 손자와 함께 크겠네”라면서 “아이(손자)를 잘 기르도록 아이들을 독려해야겠다”고도 적었다.

장은 슬하에 18살, 7살 아들을 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달 태어난 손자는 18살 아들의 자녀이다.

중국의 법적 혼인 연령은 남성 22세, 여성 20세여서 장의 18살 첫째 아들 부부는 아직 혼인신고를 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웨이보

영상 때문에 논란이 커진 가운데 장은 지난 20일 중국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학교를 그만두고 어린 나이에 집을 나와 대도시에서 일하다 19세에 지금의 남편과 결혼했다”며 “아들을 제대로 교육시키고 싶었지만, 아들은 부모의 조언을 무시하고 다른 길을 택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부정적인 모습을 보여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자신의 고향에서 36세에 할머니가 되는 것은 특별한 일이 아니라고 덧붙였다.

웨이보

일부 네티즌은 “다른 사람보다 일찍 인생 과제를 끝마쳤다는 점에서 진정한 승리자”, “아이를 몇 살에 낳건 잘 키우기만 한다면 개인의 자유” 등의 반응을 보인 반면, 또 다른 네티즌은 “10대 부모는 대부분 아이를 책임질 수 없다”, “자녀가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빈곤이 악순환될 수 있다”, “본인도 조혼인데 자녀에게까지 물려주다니”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2022 중국혼인가정보고’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중국의 초혼(첫 결혼) 평균 연령은 남성 31.9세, 여성 30.7세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