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병역 특례 여론조사 실시한다…국방장관 “최대한 빨리 결정”

By 연유선

국방부가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병역특례와 관련한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31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미 데드라인(시한)을 정해 놓고 결론을 내리라고 했고 여론조사를 빨리 하자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과 설훈 의원 등 여야 의원은 BTS 병역에 관한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는 방안으로 여론조사를 제시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 연합뉴스

이 장관은 “여러 가지 차원에서 궁극적으로 국익을 고려해야 한다”며 “경제적 차원뿐 아니라 다른 헌법적 가치, 문화적 가치 등 다양한 차원에서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 의견을 종합하고 다양한 차원에서 국가 이익을 고려하겠지만 최대한 빨리 결정을 내리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앞서 이 장관과 이기식 병무청장 등은 방탄소년단 병역특례와 관련해 병역자원 부족과 공정 원칙을 강조하며 신중한 입장을 보여왔다.

그러나 이날 국회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최대한 신속하게 결론을 내리겠다고 말해 달라진 정부 내 기류를 내비쳤다.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의원/ 연합뉴스

한편 국방위원장을 지냈던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의원은 지난 1일에 같은 자리에서 “국방의 의무를 돈으로 환산할 수 있느냐. 이 국방의 의무를 돈으로 환산하는 것은 굉장히 천민자본주의적 발상”이라며 “자꾸 형평성에 어긋나는 정책, 오락가락하는 정책들, 나는 이 대중문화예술인의 병역특례도 전면 개정해야 한다고 본다”고 BTS 병역 특례 적용에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