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바이러스 종식 선언 ‘그들만의 잔치’.. 네티즌들이 뽑은 영웅은 리원량

중국에서 팬데믹에 싸워온 방역 유공자를 치하하는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하지만 중국 네티즌들은 한 사람이 시상자 명단에서 빠져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한 군사 과학자는 자신의 백신이 모든 바이러스 돌연변이를 커버할 수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이에 대해 한 전문가는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지난 8일, 중국에서 바이러스 방역에 공을 세운 의료진들을 기리는 시상식이 열렸습니다.

시진핑 주석은 바이러스 통제가 ‘중국공산당의 비교불가한 강한 지도력’을 증명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중국 네티즌들은 시상 명단에서 한 명이 제외된 걸 발견했는데요.

바로 의사 리원량입니다. 그는 지난해 12월, 대중들에게 바이러스의 사람 간 전염 사실을 알리려고 했던 내부고발자였는데요. 중국 경찰은 그를 허위 사실 유표 혐의로 잡아들였고, 결국 그는 바이러스로 사망했습니다.

의사 리원량의 소셜미디어 웨이보 계정에는 그를 기리는 사람들이 댓글 백만 개 이상을 달았습니다.

“왜 그를 위한 표창장은 없는가?”

“사람들에게 존경 받는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당신과는 비교할 수 없다”

“뱃지로는 충분하지 않다. 당신은 언제나 우리 마음 속에 살 것이다”

“경찰의 질책을 받은 것이 진정하게 명예로운 일이다”

반성하지 않는 당국의 태도에 의문을 제기하는 네티즌도 있었습니다.

“누가 리원량을 체포하고 질책했는가. 누가 뉴스 출판을 금지시켰는가? 누군가를 표창할 때 되돌아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큰 재난이 있을 때 마다 우리는 항상 명예 행사만 열지 반성하는 법이 없다. 이번 재난이 인재의 요인은 없었는가”

천웨이 중국 군사의학연구원 소장도 시진핑으로부터 상을 받았습니다. 인민해방군 장군은 중국 관영언론에 그녀가 개발 중인 백신이 모든 변종을 잡을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천웨이는 자신이 이끄는 팀이 바이러스 변종에 대응할 수 있는 백신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소프트웨어 패치를 개발하거나 업데이트 하는 것만큼 쉽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주장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션린 | 전 미 육군 바이러스 연구원
“많은 경우 돌연변이에 대응할 수 있겠지만 모든 돌연변이에 가능하다고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매우 과장됐다고 생각합니다”

미군 전 바이러스 연구원인 션린은 인플루엔자 백신의 경우에도 매년 질병통제예방센터가 다양한 균주를 선별하여 다음 시즌을 위한 이상적인 종자를 뽑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션린 | 전 미 육군 바이러스 연구원
“종자 균주를 선택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백신 회사는 이런 백신 제품을 다시 제조해야 하므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큼 간단하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이 아직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빠르게 변이하는 중공 바이러스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린씨는 중국이 팬데믹으로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을 잃었다고 말했습니다. 바이러스를 은폐하고 기증된 마스크와 의료 장비를 비축해 판매하여 이익을 취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그는 중국 정권이 백신을 이용해 명성을 되찾으려 할 거라고 예상했습니다.

션린 | 전 미 육군 바이러스 연구원
“또한 중국은 백신을 선점하고 정치적 이점을 얻기 위해 공격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단계를 건너 뛰어 백신 연구와 생산을 빠르게 하려고 노력합니다.”

션린 | 전 미 육군 바이러스 연구원
“실제로 중국이 WHO 백신 구매 플랫폼을 사용해 객관적으로 검토되지 않은 백신을 출시할까봐 매우 우려됩니다.”

게다가 중국은 문제가 많은 백신을 출시한 역사가 있는데요.

션린 | 전 미 육군 바이러스 연구원
“대규모의 백신 생산을 하려면 백신 순도에도 매우 높은 기술을 요구합니다. 많은 안정화제와 보조제는 추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규모로 백신을 생산하는 것은 중국에 매우 큰 과제입니다.”

션린 | 전 미 육군 바이러스 연구원
“전세계는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백신을 누가 먼저 생산하느냐가 최고의 백신을 생산하는 걸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3상 임상 시험에서 더 많은 백신 회사의 결과를 기다린 다음 다른 제품을 평가하고 비교하도록 제안했습니다.

인민해방군 장군은 그녀의 팀이 3상 임상 결과가 발표되자마자 저렴한 가격에 대량 예방 접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