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자오쯔양 14주기 앞두고 반체제 인사 단속 강화

중국 당국이 1989년 중국 톈안먼 사태 당시 강제 진압에 반대하다 실각했던 자오쯔양(趙紫陽) 서거 14주기를 맞아 반체제 인사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16일 중앙통신과 홍콩 라디오(香港電臺) 등에 따르면 자오쯔양이 말년에 거주했던 베이징 시내 자택 주변이 전날부터 사실상 계엄상태에 들어갔다.

중국 반체제 인사 후자(胡佳)는 이날 자신 주변을 장기적으로 감시해온 사복 경찰들이 부모 집이나 병원을 방문하는 것 이외에는 외출과 외부인사와 접촉을 금지했다고 전했다.

인권운동가 리웨이(李蔚)도 위챗을 통해 “널리 존경을 받는 자오쯔양의 기일이 곧 다가왔지만, 자택 밖에 당국의 감시 활동이 강화됐다”고 말했다.

반정부 기자 가오위(高瑜) 역시 웨이보(微博)에 올린 글에서 15일부터 집 부근에서 감시의 눈초리를 느꼈고, 경찰이 17일 자오쯔양 제사에 참석하지 말고 조화도 보내지 말라는 경고를 했다고 밝혔다.

1989년 당시 당 총서기였던 자오쯔양은 후야오방(胡耀邦) 전 총서기와 함께 덩샤오핑(鄧小平)의 후계자로 주목받았으나, 그해 5월 톈안먼 민주화 시위로 상황이 돌변했다.

자오쯔양은 무력진압에 반대하면서 시위 학생들과의 대화를 통해 난국을 타개하려 했으나 당시 최고 실력자 덩샤오핑(鄧小平)을 비롯한 지도부는 이를 학생 시위에 동조하고 내분을 일으키는 언동으로 규정했다.

1989년 6월 4일 톈안먼 광장을 유혈 장악하는 사건이 일어나면서 자오쯔양은 공산당에서 축출됐다. 이후 가택 연금돼 베이징의 자택을 떠나지 못한 채 2005년 1월 17일 85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중국은 이후 톈안먼 사태 기념일을 전후해 인터넷 검열과 인권활동가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자오쯔양 탄생 100주년인 2019년까지는 같은 개혁파 기수였던 후야오방(胡耀邦) 전 총서기처럼 그의 재평가가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있지만, 중국 당국은 자오쯔양에 대한 평가가 이미 오래전에 결론 내려진 문제라며 아직은 바뀔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말했다.

박성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