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방된 조슈아 웡 “中 선전에 비밀리에 구금된 12명 주목해달라”

24일, 홍콩 민주화 운동가 조슈아 웡이 지난해 불법 시위에 참여하고 복면금지법을 위반한 혐의로 체포됐습니다. 웡은 당일 보석으로 풀려났습니다.

홍콩 경찰이 지난해 홍콩 시위에 참여한 민주화 운동가 조슈아 웡을 체포했습니다.

그는 지난해 10월 불법 집회에 참여하고 복면금지법을 위반한 혐의로 체포했다고 당국이 밝혔습니다.

현재는 적용되지 못하는 복면금지법은 공공집회나 시위에서의 마스크 착용을 금지하는 법입니다.

23세 조슈아 웡은 지난해 민주화 시위에 참여한 혐의로 가장 최근에 기소된 활동가입니다.

6월 30일 통과된 홍콩 국가안전법은 분리독립, 전복 테러리즘, 외부 세력과의 공모 등을 금지하고 최대 무기징역까지 선고하는 내용입니다.

보석으로 석방된 조슈아 웡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조슈아 웡 | 홍콩 민주활동가]
“저처럼 잘 알려진 활동가 보다 중국 선전에 비밀리에 구금돼 인권 탄압을 받고 있는 수감자 12명이 더 주목 받기를 국제 사회에 촉구합니다. 또, 정부에 정치적 기소를 중단하도록 촉구해야할 때입니다. 공포 조장 행위는 출구가 되지 못하고, 우리는 항복하지 않을 겁니다.”

그의 오랜 동료인 아그네스 초우와 다른 활동가 두 명은 지난 8월 국가안전법을 위반한 혐의로 체포된  바 있습니다.

언론계 거물 지미 라이도 몇 주 전 외국 세력과 결탁한 혐의로 구금됐는데요.

2014년 우산혁명의 주역이었던 17세의 조슈아 웡은 지난해 홍콩 사회를 불안에 빠뜨린 주요 인물은 아니었습니다.

조슈아 웡은 이후 워싱턴을 자주 오가며 미 의회에 홍콩의 민주 운동 지지를 호소했습니다.

24일 보석으로 석방된 조슈아 웡은 영상을 통해 계속 싸울 것이라는 다짐을 밝혔습니다.

웡은 홍콩 경찰이 자신을 체포해 홍콩 시민들을 침묵시키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조슈아 웡 | 홍콩 민주활동가]
“그들이 저를 체포하고 싶은 이유는 공포 분위기를 조장하고 중국 국경일 전에 반체제 인사들의 목소리를 침묵 시키기 위함입니다.”

영상 끝에서 웡은 계속 싸우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조슈아 웡 | 홍콩 민주활동가]
“불법 집회 참여로 최대 5년 징역형을 선고 받거나 복면금지법 위반 혐의로 1년 형을 선고 받더라도 후회는 없습니다. 위협은 우리를 무릎 꿇게 할 수 없으며 오히려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조슈아 웡 | 홍콩 민주활동가]
“그게 저의 책임이자 의무 그리고 사명입니다. 홍콩 사람들의 목소리가 들리도록 해주세요. 그것이 제가 싸움을 계속하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포기할 이유가 없음을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