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경제 위기 봉착에 中 업그레이드 꿈같은 일(한,중,영)

[www.ntdtv.com 2013-06-20 08:42 AM]

현재 중국 경제가 끊임없이 하락하여 위기가 깊어지고 있습니다. 리커창(李克强)총리는 `중국경제 업그레이드판`을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경제 성장을 추진해 집정 위기를 완화 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홍콩 매스컴은 “현재 중국 경제는 5대 위기에 봉착해 심각하다.”고 합니다. 전문가들도 “중공 고위층이 위기를 피하려고 모색하지만, 사실 중국 경제는 이미 ‘경착륙’ 중”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최근 시진핑 중공 총서기는, 오바마 미국 총통과 회담할 때 “중국경제의 위험을 통제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홍콩 `경제 일보`는 중국 경제는 위험이 겹겹이 도사리고 있고, 중공 중앙은 경제 성장으로 사회적 압력을 완화하고 경제를 업그레이드시킬 시간이 있을지 의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보도에서는 현재 중국 경제는 최소한 5대 위기라고 지적했습니다. 취업압력, 지방채무, 유령은행, 도시 거품과 이익집단을 포함하는데, 그 중 지방채무와 유령은행 등 금융위기가 붉은 등을 켰습니다. 최근 3대 국제평가 기구에서 중국의 순위 등급을 일제히 하향 조절했고 중국식 `유령은행`과 `지방 채무`에 경고했습니다.

6월 18일 피치 그룹 신용평가 기관은 중국이 최소한 7년 이래 가장 엄중하게 통화가 결핍될 것이고 `유령은행`도 문제가 생겨 은행위기가 폭발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지난달 말, IMF 국제통화기금도 중국의 지방채무가 GDP의 50%를 점했다고 지적했습니다.

[펑싱위안(??元), 베이징텐저 경제연구소 부소장]
“그러나 사실 우리 자체 계산 결과는 IMF 평가보다 훨씬 높습니다. 올해는 빚을 갚는 시기이고 내년에도 그럴 것이며 그다음 해에는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 국채마저 팔지 못했는데 그것이 중대한 사건입니다.”

펑싱위안 베이징 `텐저 경제연구소` 부소장은 NTD 인터뷰에서 국채를 발행하지 못하는 원인을 분석했습니다.

[펑싱위안(??元), 베이징텐저 경제연구소 부소장]
“현재 자금의 국외 이탈이 심각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자금이 빠듯합니다. 두 번째는 정부 가 채무에 벌벌 떨고 있습니다.”

통계국에서 발표한 5월분, 전 중국 대도시 부동산 수치는 부동산 과열이 가시지 않고, 도시 거품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시에 올해는 많은 기업이 경영의 어려움으로 취업난이 가중되어 `사상 최대 취업난의 해`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심각한 취업난으로 시진핑과 리커팡이 직접 챙긴다는 설도 있습니다.

그 외 17일 국방부 징병 사무실은 올해 징병시간을 동계에서 하계와 추계로 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대학생 입대를 우선하고 대학생을 우대하는 정책이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허쥔치오(何?樵) 중국기업 관찰 인사는 당국이 대학생 취업을 완화하려 하지만 이런 조치는 환영받지 못한다고 분석했습니다.

[허쥔치오(何?樵) 대륙기업 관찰 인사]
“징병을 해도 얼마나 많은 대학생이 군인이라는 업종에 종사하길 원하겠습니까? 이 보도는 중국의 취업난이 무척 심각하다는 반증입니다.”

홍콩매스컴은, 정책결정 조직의 두뇌집단을 따르면 최근 수치에서 중국경제가 2차적으로 반등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중공 중앙도 경제난의 심각성을 인식했습니다.

[허쥔치오(何?樵) 대륙기업 관찰 인사]
“무엇을 2차 반등이라고 합니까? 저는 중국 경제 반등이 의심스럽습니다. 이 지표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더 깊을 수 있습니다. 만약 경착륙하는 지표가 경제 붕괴라면 이 지표도 높게 정한 것입니다. 저는 중국경제가 이미 경착륙하고 있다고 봅니다.”

허쥔치오는 중국 경제의 명맥은 이익집단이 장악하기 때문에 이익을 포기하지 않고 경제 개혁을 진행하려고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그는 중국의 경제 문제는 기술과 기술 관료들이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현재 당국의 조치는 모두 겉만 다스릴 뿐, 속을 다스리지 못해 병세가 악화하기 시작하면 수습할 수 없다고 합니다.

NTD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