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ntdtv.co.kr2013-08-28 06:18 AM]
미국 언론은 중국 농업에 대한 최근 조사에서 중국 농업 붕괴가 확인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도는 그 원인으로 중공 당국 정책의 편중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중공은 산업개발에만 힘을 쓴 나머지 일련의 환경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이로써 전체 식량생산 시스템에 큰 위기가 닥쳤습니다. 심지어 10억 중국인의 식량이 부족한 사태가 발생했고, 전 세계 경제도 영향을 받게 됐습니다.
8월 23일 애틀란틱 미디어 사의 경제지 쿼츠(Quartz)는 ‘디 애틀란틱(The Atlantic)’ 사이트에 `중국 농부가 몰락하는 이유(Why China`s Farmers Are Falling)`라는 제목의 기사를 발표했습니다. 기사는 경지 면적, 토양 오염, 식량 생산, 화학 비료 등을 조사해 중국의 농업이 붕괴되고 있다는 증거들을 밝혔습니다.
기사는 1997년에서 2008년 사이를 집중 조명해, 공장과 도시의 확산 때문에 중국 농지의 6.2%가 감소됐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연구 자료에 따르면, 중국은 1인당 경작 면적이 0.22에이커(1.35 마지기)에 불과하며, 이는 글로벌 평균의 절반 밖에 되지 않습니다. 또 OECD 회원국 평균에 비하면 1/4, 미국에 비하면 1/6 수준에 불과합니다.
[황씨, 광저우 화두(花都)시 농민]
“우리는 확실히 토지가 부족합니다. 토지 사용을 위해 법을 위반하는 사례는 너무나 많습니다. 정부의 토지 임대는 한없이 계속됩니다. 황폐해진 지 오래라서 더 이상 농사를 지을 수 없는 땅이 우리 마을에 많습니다. 우리 가족은 다섯 명인데, 땅은 1무(1무 = 약 204평, 논 1 마지기, 밭 2/3 마지기, 674㎡)밖에 없습니다.”
[중국 농업 연구원(익명)]
“산업화 때문에 기계 농사에 적합한 넓고 평평한 토지들이 사라져 갔습니다.”
경작지 감소의 또 다른 주요 원인은 토질 악화입니다. 중국 토지 오염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요? 중공 당국은 이를 ‘국가 기밀’로 감춥니다.
[중국 농업 연구원]
“첫 번째 문제점은 경작지 면적입니다. 중국 통계국의 수치는 사실과 거리가 멉니다. 진실을 말하면 사람들이 받아들이기 쉽지 않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오염인데, 이는 드러낼 수가 없는 처지입니다. 세 번째 문제는 마을 내 토지 사용 상황입니다. 정권의 입장에서 볼 때, 그 내용들이 공개되면 사회 불안 요소로 작용합니다. 그래서 비밀인 것이죠.”
2006년, 중공 당국은 토양 오염에 대해 국정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러나 당국은 결과 발표를 거부했습니다. OECD 보고에 따르면, 중국 농지의 40%가 오염, 염류화(salinization), 산성화에 신음하고 있습니다. 거의 20%가 산업 폐수, 오수, 살충제, 광산 침출수에 오염됐습니다. 토양 속의 독소들이 식량에 흡수돼 중국인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중국 농업 연구원]
“또 한가지 문제는 오염입니다. 중금속에 오염된 카드뮴 쌀 같은 것은 우리의 땅이 광범위하게 오염되었다는 증거입니다. 땅은 농사에도 부적합하고 사람 살기에도 부적합합니다.”
한편, 중국 농업은 합성 질소비료 의존도가 아주 높습니다. 이로 인해 토양의 PH값이 감소되고 토양산성화와 생산력 감소가 진행됩니다. ‘네이처(Nature)’지에는 2010년 전국 경작지에 대한 당국의 조사 보고서가 실려 있습니다. 이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토양 산성화로 인해 벌써 30~50%의 생산력이 감소된 지역들이 있습니다.
[황씨]
“옛날에는 생산이 더 많았습니다. 지금은 심각한 오염 때문에 생산이 절반이나 줄었어요.”
익명을 요구한 농업연구원은 NTD 기자에게 ‘중국의 정치적 요소와 중공 당국의 잘못으로 파국을 초래했다’고 말했습니다.
농업연구원은 “사회 자원의 불공정한 분배와 개발 일변도의 당국 정책이 농업 생산성의 커다란 감소를 가져왔다. 게다가 농업 보조금은 부패 관료의 주머니로 들어간다. 이런 이유 때문에 중국 농업 생산과 경영이 눈에 띄게 곤두박질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NTD 뉴스 천한(陳漢)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