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ntdtv.co.kr 2014-04-01 11:40 AM]
앵커 :
중국 부동산 가격하락세가 2선 3선 도시를 휩쓸고 있습니다. 1선 도시, 대형 부동산업체, 국영기업 등도 영향을 받기 시작했고, 1선 도시에 전면적 가격할인 조짐이 보입니다. 부동산 투자의 피난항(避風港)이라 불리는 선전의 매물 최저가격은 작년 대비 ㎡당 3천 위안 하락했습니다. 금융기관들도 부동산 융자 규모를 축소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국제사회가 일찍부터 예견했던 부동산 거품 붕괴가 지금에야 시작되는 것일까요? 전문가의 분석을 보시겠습니다.
기자 :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27일까지 75개 이상의 국영 부동산 업체가 주식 혹은 자산을 매각한다는 공시를 내놓고 있습니다. 그 가치 총액은 100억 위안(16억 달러)에 달합니다.
베이징 상하이 등 1선 도시는 작년 9월부터 중고 건물 가격이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신축건물들은 위치 여하를 막론하고 균일가격에 출시됐습니다.
광저우와 베이징의 신개발 건물이 균일가격으로 팔린 반면 ‘부동산 피난항’이라 불리는 선전의 신 매물 가격은 하락하기 시작해 올해 3월 출시된 매물인 ‘수목련화(水木丹華)’는 최저 가격이 작년에 비해 ㎡당 3천 위안이나 하락했습니다.
‘증권일보’는 3월부터 중국 토지시장이 급냉각되었다고 보도했습니다. 3월 25일부로 1선 도시 토지 매출액은 84억 5천만 위안에 불과했습니다. 작년 동기 매출액이 320억 위안인 것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동시에 대부분 표준 부동산 기업들의 토지 입수 속도도 느려지고 있습니다. 10대 표준 부동산기업 1분기 토지인수액은 776억 위안으로서 작년 토지인수 규모인 3,885억 위안의 20%에 불과합니다.
광둥성 ‘남방주말’은 일부 2선, 3선 도시 부동산기업들이 대대적 세일로 목숨을 건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린타운(Greentown) 그룹’ 총재 서우보녠(壽柏年)도 올해 소형 부동산 기업들이 손절매로 목숨을 구하는 일이 일부 있을 것이라 경고했습니다.
더불어, 금융기관들도 부동산 위기 상승으로 융자를 긴축했습니다. 연초에 ‘흥업은행’ 본점은 지점들에 부동산 이중 융자를 잠정 중단하라 지시했습니다. 언론은 부동산 업계의 종말이 닥치면 숲 속으로 제일 먼저 도망갈 새는 ‘흥업은행’이라 평합니다.
[뉴다오(牛刀), 베이징 CCTV 경제평론가]
“작년부터 부동산을 사는 사람이 없습니다. 모두가 낮은 가격에 팔아도 사는 사람이 없습니다. 현재 문제는 중국 부동산 시장이 하강세로 접어들었다는 것입니다. 위안화 가치가 상승하던 시기에는 사람들이 부동산 가격이 계속 오를 줄 알고 모두가 부동산에 달려들었죠. 현재 위안화 가치가 하락하기 시작하자 아주 많은 사람이 시장을 빠져나가고 있어 부동산 가격은 하락할 수밖에 없죠.”
[펑싱위안(馮興元), 베이징 톈쩌경제연구소 부소장]
“경제 상황과 일정한 관계가 있습니다. 부동산 업자들은 이미 몇 년을 버텨왔습니다. 대부분의 부동산 기업은 부채율이 높습니다. 지방에서는 민간 대출 규모에 눌려서 일부 사람들이 부동산을 포기하고 집으로 들어갔습니다. 이는 부동산 자금이 이미 매우 부족상태에 들어갔음을 뜻합니다. 지방의 일부 부동산 업자들은 정상적으로 버텨내지 못할 것입니다.”
142개의 A시장 상장 부동산 기업 중 55개 기업의 연간보고를 보면 전체적으로 자산부채율이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55 기업 중 29개 기업은 순 영업 현금흐름이 마이너스가 되었습니다. 룽청발전(榮盛發展), 베이징성건(北京城建), 신다지산(信達地產), 다밍청(大名城) 등 4개 부동산 기업은 순 영업 현금흐름이 마이너스 30억 위안을 초과했습니다. 부동산 업계의 ‘큰형’ 완커(萬科)도 순 영업 현금흐름이 작년 대비 146% 감소하여 창업 5년 만에 최저를 기록했습니다. 진룽제(金融街), 베이징청건, 관청다퉁(冠城大通) 등의 대형 부동산 기업도 순 영업 현금흐름이 100% 이상 감소했습니다.
2년 전, 국제사회와 중국의 적지 않은 경제 전문가들은 중국 부동산에 거품 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신속히 붕괴될 것이라는 지적을 가했습니다. 그러나 2년 동안 중국 부동산 가격은 부단히 폭등했습니다. 그러면 왜 이 부동산 거품이 그리도 견고하다가 2년이 지난 지금에야 붕괴되는 징후가 나타난 것일까요?
[뉴다오]
“중국은 전체주의 국가입니다. 부동산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중앙은행과 정부의 모든 인력이 동원되어 온갖 수단으로 부동산 가격을 유지합니다. 부동산 가격은 시장에 의해 좌우되지 않습니다. 부동산 가격에 조정이 필요한 시기가 되면 그들은 대출을 완화하고 돈을 풉니다. 잠깐만 봐도 정부가 은밀히 보호하는 거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두가 목숨을 걸고 포말 속으로 돌진합니다. 지금은 그들이 거품 보호를 하지 않는바 현재 미 달러화가 철수하기 때문에 보호가 불가능한 것입니다.”
고공행진을 하는 부동산 가격 앞에서 업계 거두인 ‘완퉁(萬通) 그룹’ 이사장 펑룬(馮侖)은 나서서 하소연합니다. “관청은 오랫동안 지가를 높이 끌어올렸습니다. 정부가 기업 뒤에서 발로 차는데 부동산 가격이 오르지 않을 수 있나요?”
NTD 뉴스 류후이(劉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