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禁闻] 중국의 모든 오염 지수는 세계에서 첫 번째

禁闻】陸專家:中國所有污染指標世界居首

 

 

지난 며칠 동안 중국의 남쪽에서 북쪽까지 백여 개 도시가 또다시 심한 스모그로 덮였습니다. 며칠 전 중공의 환경보호 전문가는 거의 모든 대기 물질에 대하여 오염 지수가 세계에서 가장 큰 곳이 중국이라고 시인했습니다. 한 평론가는 세계의 공장 중국이 모든 중증 오염 재료를 취급하는 것이 세계 최고 오염 지수의 원인이라고 말했습니다.

 

12월 5일, 중공 관영 언론 중신사(中新社) 보도에 따르면 중국 남쪽에서 2일 시작된 대규모 대기오염이 화베이(華北), 화중(華中), 화둥(華東), 화난(華南)과 간쑤(甘肅), 신장(新疆) 등 서북 지역으로 확산돼 백여 개 도시가 오염된 공기로 뒤덮였습니다.

 

5일에도 대기오염이 계속 확산돼 스자좡(石家莊), 한단(邯鄲) 등 도시의 대기오염이 기준치를 넘어섰습니다. 이날 아침 상하이(上海)시 ‘오염응급처리반’은 중증 오염 청색 경보를 내렸습니다.

 

중공 환경보호부 총공정사 왕진난(王金南)은 4일 광둥자오칭(肇慶)에서 열린 ‘2016 중국 환경보호 상장사 대표 회의’에 참석해 현재 중국이 이산화탄소를 포함한 거의 모든 대기오염 물질 관련 지표상 세계에서 첫 번째를 차지한다고 인정했습니다.

 

[우리훙(吳立紅), 장쑤(江蘇)성 환경운동가]

“제가 어렸을 때는 공기가 상당히 좋아서 푸른 하늘, 흰 구름에다 산이 좋고 물이 맑았습니다. 그럼 왜 지금은 공기 오염이 이렇게 심할까요? 주로는 개혁개방 이후 중국이 30여 년 동안 공업화됐는데, 그러니까 대형 강철공장에다 중국의 화공산업을 말하는 겁니다. 이런 화학공업은 공기와 토양을 오염시켰을 뿐 아니라 폭발도 일으켰고, 또 그런 쓰레기 소각, 파라자일렌(PX) 공장에다 이렇게 많은 자동차가 내뿜는 배기가스, 이런 게 주요 원인입니다.”

 

중공 공업정보화부 에너지절약종합이용사 환경보호처 처장 레이원(雷文)은 약 10년 동안 중국이 에너지 절약과 배출 감소, 환경보호 분야에 거대한 인력과 물력을 투입했지만, 고비용, 고배출, 고오염 생산 모델은 전혀 근본적으로 바뀌지 않았다고 중국 언론에 밝혔습니다.

 

레이원은 공업 오염물 배출이 여전히 대기 오염의 가장 주요한 원인이며, ‘전국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황의 90%, 질소 산화물의 70%, 매연의 85%를 차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장쑤성 환경운동가 우리훙은 왜 오염이 심한 기업을 폐쇄하지 않느냐고 말했습니다.

 

[우리훙]

“왜 화공산업, 강철산업, PX 프로젝트, 이런 쓰레기 소각장 같은 이런 고 에너지 소비, 고 오염 기업을 폐쇄하지 않을까요?”

 

[장쥔펑(張峻峰), 베이징 환경보호 자원봉사자]

“만약 폐쇄한다면 세금 수입 문제가 걸리는데, 지방 정부는 내부적으로 정말 원치 않습니다. 왜냐하면 각 지역마다 하나의 공업 체계, 하나의 공장이  모두 거대한 재정의 원천입니다. 일단 그것들을 잘라낸다면 그럼 곧 관리계통의 수입이 사라지거나 임금 지급을 못하는 그런 곤경에 처할 겁니다.”

 

우리훙은 많은 관원들이 이런 오염 기업의 지분을 가지고 있고, 지방 정부는 또 승진에 필요한 치적을 쌓기 위해 이런 오염 프로젝트에서 나오는 세금 수입에 매달린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베이징 환경보호 자원봉사자 장쥔펑은 중국 각지에 심한 오염이 발생되는 프로젝트가 대단히 방대하며 관리도 몹시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장쥔펑]

“기본적으로 현재 오염이 심한 재료를 사용하는 생산업체가 거의 모두 중국에 있습니다. 이게 현재 상황이고 현실입니다. 곧 전 세계의 제품, 집집마다 사람마다 쓰는 제품, 특히 선진국에서 쓰는 제품, 가구에 칠하는 페인트 등등 이런 걸 포함해 그중 오염이 가장 심한 이런 일부 생산 과정이 모두 중국에 있는데, 왜 지금 중국이 세계의 공장이라고 할까요? 역시 이런 하나의 문제입니다.”

 

장쥔펑은 현재 다른 국가에서 할 수 없는 심각한 오염 및 에너지 과소비 프로젝트가 모두 중국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장쥔펑]

“왜냐하면 중국이 현재 세계 경제 체계에 참여하려 하고 세계화 과정에 참여하려면 중국은 일부 대가를 지불해야 하고, 자신의 환경을 희생해야 하고 경제 사슬 속에서 움직여야 합니다. 이게 바로 현재의 무섭고도 가혹한 현실입니다. 이런 현실이 지금 우리를 환경으로 인한 어떤 문제에도 대응하지 못하게 합니다.”

 

장쥔펑은 오염 해결 과정이 대기오염 해결, 수질오염 해결, 토양오염 해결로 나뉘어지지만, 현재 중국에는 아직 이런 3가지 오염을 진정하게 처리할 기술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NTDTV 리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