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김정은에 친서…김영철 금주 워싱턴 방문 가능

By 정경환

CNN은 1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서한이 지난 주말 북한 평양에 전달됐다고 보도했다.

이날 보도에서 이번 서한이 이달 초 공개한 김정은 친서에 대한 답신인지 아닌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지난 2일 백악관 관료 회의에서 “김정은으로부터 훌륭한 친서를 방금 받았다”면서 “아마도 또 다른 회담을 하게 될 것이다”고 말한 것을 비추어 볼 때 긍정적인 내용의 서한인 것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또한 CNN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다가오는 정상회담에 대한 세부사항 확정을 위해 빠르면 이번 주에 워싱턴을 방문할 수 있다”고 전했다.

사진: 백악관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4일과 13일 각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오는 2월 미·북 정상회담 개최를 암시했으며, “이번 만남에서 모든 것을 이룬다면 환상적이겠지만 내겐 놀라운 일일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연합뉴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11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결국 목표는 미국인의 안전”이라고 강조해 ICBM 폐기를 우선 목표로 하는 협상을 추진하고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미는 이미 정상회담 일정과 장소 등 세부사항을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지난 13일 2차 북미 정상회담 관련 질문에 “세부 사항을 도출(Work out)하고 있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