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백 투 더 퓨처》의 백년 고택(百年古宅)

走進百年豪宅 《回到未來》布朗博士家

 

유명 영화 촬영지이자 역사적 건축물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인문학적 향기가 짙은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백년고택《百年古宅》, 갬블(Gamble) 저택입니다.

 

이 고색창연한 저택은 영화 《백 투 더 퓨처》에서 브라운 박사(크리스토퍼 로이드 분)의 집으로 등장합니다.

 

3층짜리 이 건물은 못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목조 건축물입니다. 때문에 자재 간 접합부가 극히 정밀하게 설계됐습니다.

 

1978년, 이 건물은 미국 정부로부터 국가 역사의 랜드마크로 지정됐습니다.

 

[에드워드 R. 보슬리(Edward R. Bosley), 갬블고택 거주자]

“특히 중국 명대(明代)에서 영감을 얻은 가구는 디테일 면에서 중국 명나라 가구의 아치 모양을 모티브로 했고 제작된 지 400년 되었습니다.”

 

이것은 당시 신시내티주 부호 갬블 부부가 자신들의 겨울용 주택으로 설계했고, 유명 건축가 그림 형제가 로스앤젤레스 패서디나에서 1908년에 공사를 시작해 이듬해 완성했습니다. 

 

갬블의 4대손은 이 집에서 조부모와 함께 했던 자신의 어린 시절을 회상했습니다.

 

[다이크 메슬러(Dyke Messler), 갬블의 4대손]

“휴일이면 우리는 점심 식사 때마다 이 문을 지났습니다. 할아버지는 문 앞에서 우리를 맞아 주었고, 외할머니는 거실 소파에 앉아 계셨습니다.”

 

집 안에서 일본풍 디자인도 볼 수 있는데 장식품들은 세계 각지에서 수집해 온 것들입니다.

 

8개월 동안, 《라이언 킹》과 《미녀와 야수》의 제작자 돈 한(Don Hahn)은 갬블 고택에 관한 다큐멘터리 한 편을 제작해 저택에 담긴 문화와 역사를 대중과 함께 음미했습니다.

 

[돈 한(Don Hahn), 다큐멘터리 ‘갬블 고택’ 제작자]

“저는 이것이 잊혀진 선인들의 생활을 느낄 수 있는 좋은 다큐멘터리이기를 희망합니다.”

 

1996년 갬블 가족은 고택을 일반에 개방했고, 현재 패서디나 시정부와 남캘리포니아 대학 건축대학에서 공동 관리하고 있습니다.

 

갬블 고택 일반 개방 50주년을 기념하여 9월 24일과 25일 이틀간 입장료 1달러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NTD 뉴스 쑤샹란(蘇湘嵐), 쉐원(薛文)입니다.